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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포스코 ‘철강동맹’ 본궤도… 삼중파고 함께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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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슬 기자

승인 : 2025. 12. 17. 17:49

美 전기로 제철소 지분 투자 출자
2029년 현지 상업 생산체제 구축
친환경 저탄소 강판 경쟁력 제고
현대제철과 포스코가 총 58억 달러(약 8조5000억원)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지분 구조를 확정하면서, 양사의 '철강 동맹'이 실행 단계에 들어섰다. 현대제철은 2029년 연산 270만톤의 철강재 생산을 목표로 내년 3분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글로벌 고율 관세 장벽과 탄소 규제, 중국산 공급 과잉 등 삼중고 속에서 현지 생산 기반의 친환경 강판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일관 제철소 지분 투자를 위한 출자를 단행한다고 공시했다.

현대제철은 약 2조1522억원(14억6000만 달러)을, 포스코는 약 8586억원(5억8200만 달러)을 각각의 미국 투자 계열사에 출자한다.

현대제철은 투자비 총 58억 달러 가운데 자기자본은 29억 달러(50%), 외부 차입은 29억 달러(50%)로 조달한다고 발표했다. 자기자본 기준 지분 구조는 현대제철 50%, 포스코 20%, 현대자동차 15%, 기아 15% 등이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 3월 루이지애나주에 연산 270만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설립해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등 미국 현지에 공급할 열연 및 냉연 강판을 생산한다고 발표했다. 제철소 착공은 내년 3분기 시작되며, 2029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한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4월 철강·이차전지 분야에서의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소재 협력이 본격화됐다. 이번엔 연내 제철소 지분 구조까지 발표하면서 업계가 직면한 관세·탄소 규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나섰다는 평가다.

올해 한미 관세 협상에서 철강 분야가 제외되면서, 미국발 철강 관세는 기존 25%에서 50%로 상향됐다. 올해 현대제철과 포스코 등이 부담해야 할 미국발 관세는 약 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내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데다, 국내 전기료 부담이 겹치면서 위기를 타개할 방안이 시급해지고 있다.

양사는 미국 현지 생산을 통해 관세 부담을 낮추는 동시에, 저탄소 철강재 공급 역량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제철은 현대차그룹과의 수직 계열 시너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완성차업체로 고객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북미 지역에 멕시코 생산법인만 두고 있던 포스코 역시 미국 내 직접 생산 거점을 확보해 경쟁력을 키운다.

미국 전기로 제철소는 직접환원철 생산설비인 DRP와 전기로를 직접 연결해 원료를 투입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에너지 및 운송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직접환원철 투입 비중을 늘릴 수 있게 돼 고급 판재류 생산이 가능해진다.

또 쇳물 제조 과정에서 철광석과 석탄을 사용하는 고로 방식 대신 직접환원철과 철스크랩을 원료로 사용해 고로 대비 탄소 발생량을 70%가량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 설비 확장이 아닌 미국의 철강 보호무역주의와 탄소 규제 강화 흐름에 대응하는 중장기 전략"이라며 "미국 제철소는 북미 완성차 업체들이 요구하는 스코프3 탄소감축 기준에 대응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대규모 투자에 따른 현대제철의 재무 부담 우려를 제기했으나, 회사는 3년에 걸쳐 분납하기 때문에 감내할 수 있단 입장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제철의 출자금은 지분율 50% 기준 약 2조원으로, 대부분의 투자가 완료되는 2028년까지의 현금 흐름 고려 시 내부 현금 창출로 충분히 대응 가능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의 3분기 기준 현금성자산은 약 2조2000억원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대제철과 협력해 전기로 기반의 현지 생산거점을 확보함으로써 미 관세장벽을 극복하고 미국, 멕시코 등 북미 지역에 탄소저감 철강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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