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종합설명회를 시작으로 각 지방중기청은 분야별, 대상별로 지원사업을 세분화해 안내하는 '찾아가는 설명회'도 2월까지 총 200회 이상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지원사업을 적시에 알려 기업의 사업 이해도와 참여율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중기부는 2026년 분야별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12월에 조기 시행했다. 또한 중기부는 2026년 예산(16조5000억원 규모)을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지원사업 설명회 주요내용은 15일 열리는 종합설명회는 13개 지방중기청 주관으로 전국에서 동시에 개최하며 금융(융자·보증), 기술개발, 창업, 수출 등 주요 분야별 지원사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올해 중소벤처기업 지원사업 안내 책자도 참석자들에게 현장에서 배포한다.
설명회에서는 올해 중기부 주요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지원기관 담당자의 사업설명과 일대일 맞춤형 현장상담도 가능하다. 중앙·지방정부 지원정책에 대한 지역 기업의 인지도·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타부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예정인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사업과 각종 제도도 함께 안내한다.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자금, 수출, 소상공인, 창업, R&D(연구개발) 등 주요사업을 담은 영상을 시리즈별로 제작해 중기부 유튜브 등에 송출하고 올해 지원사업 안내책자·분야별 사업설명자료 파일을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중기부 대표 누리집과 기업마당에 게재한다.
종합 설명회 참석이 어려운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을 위해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설명회도 지방청별로 개최한다. 1~2월 중 찾아가는 설명회를 260회 개최하고 지자체·대학, 주요 협단체와 연계해 분야별·대상별 맞춤형으로 추진한다. 찾아가는 설명회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기업소재 지방중기청에 유선 문의하거나 각 지방청 누리집에서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는 설명회 이후에도 지역기업이 지원사업에 지속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마당, 카카오톡 채널 등을 통해 사업공고 정보를 수시로 제공한다. 특히 지원사업에 관심있는 소상공인은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채널(무료)을 구독하면 중기부·지자체 지원사업을 카카오톡으로도 받을 수 있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이 회복을 넘어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중기부가 든든한 성장사다리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며 "이번 설명회는 올해 핵심 지원사업을 통합적으로 소개하는 자리인만큼 많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참석해 정부 정책을 알고 활용하는 기회로 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