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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사고 엔진 단 보잉777 모두 운항 중단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사고 엔진 단 보잉777 모두 운항 중단

기사승인 2021. 02. 23.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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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보잉787-9
대한항공이 보유한 보잉 여객기 모습. /제공=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이 미국 덴버에서 비행 중 엔진 고장을 일으켜 파편이 떨어진 보잉 777과 같은 계열의 엔진을 탑재한 항공기에 대해 운항을 중단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보잉 777 기종을 가장 많이 보유한 대한항공은 해당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를 모두 운항 중단 조치하기로 했다. PX4000 계열 엔진을 장착한 보잉 777은 총 16대로 이 중 10대는 코로나 19로 인해 이미 운휴 중이며 추가로 6대에 대해 운항 중단 조치에 들어간다. .

아시아나항공도 전날 오후 사고 항공기의 ‘PW4000’ 계열 엔진을 장착한 보잉 777 9대를 운항 중단했다. 운항 중단 항공기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운휴 중인 보잉 777 2대도 포함됐다.

저비용항공사(LCC) 중에는 진에어가 유일하게 보잉 777을 보유하고 있다. 진에어는 PW4000 계열 엔진이 장착된 보잉 777-200ER 여객기 4대 모두 운항하고 있으며, 2대가 이날 운항을 마친 뒤 주말까지 예정된 보잉 777 비행 일정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항공기와 완전히 동일한 엔진을 장착한 우리나라 국적항공사의 보잉 777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는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조사 내용에 따라 추후 운항 중단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FAA는 해당 기종의 취항이 금지될 가능성도 시사했다. 외신에 따르면 보잉은 해당 엔진을 장착한 보잉 777 기종의 운항을 중단하라고 항공사에 권고했다.

정부 관계자는 “미국 항공 당국이 (항공사에) 안전 조치를 강화하라고 했다”며 “미국 당국 조치 등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은 보잉 777 24대의 운항을 사실상 중단했고, 일본 국토교통성도 일본 양대 항공사인 JAL과 전일본공수(ANA)가 각각 보유한 13대와 19대에 대해 운항 중단을 명령했다.

항공사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지침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며 “안전 관리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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