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지원사업은 ‘온라인 시장진출 교육’ ‘크리에이터 육성·매칭지원(초급)’ ‘크리에이터 육성·매칭지원(중급)’ 총 3개 교육 사업으로 나눠 소상공인, 크리에이터 등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뤄진다.
온라인 시장진출 교육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 사업으로 △온라인 판매 준비 △유통채널별 특징 △채널 입점 방법 교육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크리에이터 육성·매칭지원(초급)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브이커머스 시장에서 자생력을 갖추고자 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교육 내용은 △브이커머스 시장이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광고 기법 등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기획·운영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터 육성·매칭지원(중급)은 미디어 채널 활용 경험을 보유한 크리에이터(소상공인 등)를 커머스 인플루언서로 변모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교육은 △제품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 △라이브커머스 입문 교육 등이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올해 수행기관 선정 규모는 3개 기관이며 적격심사, 서면평가,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수행기관은 중소기업유통센터로부터 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받아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는 “급격한 소비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소상공인, 크리에이터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은 다변화될 필요가 있다”며 “교육 지원사업은 온라인 시장과 브이커머스 진출을 꿈꾸는 소상공인과 크리에이터들에게 맞춤형 교육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