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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하노이시 인민위원회는 전날 시 인민의회 상임위원회에 하노이 교통 제반 현황에 관해 보고했다. 당국은 이와 함께 극심해지는 시의 교통체증 원인으로 △차량의 급증과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통 인프라 △동시적 투자 부족과 불완전한 순환도로 △과도한 건설 프로젝트 △ 설계를 초과하는 교통밀도 △일부 운전자들의 부족한 인식 등을 꼽았다.
하노이시 인구는 통근통학 인구 120만명을 제외하고도 800만명이 넘는다. 시 당국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등록된 차량의 수는 780만대가 넘는데 이 가운데 자동차가 약 110만대, 오토바이는 약 680만대를 차지한다. 하노이시 교통에 참가하는 타 성·시의 차량도 약 120만대에 달한다. 응우옌 피 트엉 하노이시 교통국 국장은 "차량은 4~5%씩 증가하지만 교통 인프라 개발 속도는 0.6%로 늘 뒤쳐지면서도 결코 따라잡을 수 없는 실정"이라 짚었다.
하노이시는 5개의 주요 순환도로(1~5번 순환도로)와 2개의 보조 순환도로(2.5번·3.5번 순환도로) 등 총 길이 285㎞에 달하는 7개의 순환도로를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5번 순환도로 프로젝트는 시작도 되지 않은데다 4번 순환도로의 완공도 2027년께야 이뤄질 전망이다. 다른 순환도로 역시 전 구간이 완공되지 못한 실정이다. 동시적인 투자도 부족한데다 순환도로마저 불완전한 상태인 것이다.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건설 프로젝트도 도로 일부 구간의 통제나 정체를 야기해 출퇴근 시간은 더욱 혼잡한 실정이다. 이에 더해 주요 교통로와 교량들은 설계를 초과하는 교통밀도로 교통 체증을 더하고 있다. 쯔엉 즈엉 대교를 통과하는 일일 교통량의 경우 약 9만5000대로 설계보다 8배 더 높고, 녓떤대교 역시 일 교통량 10만 7000대로 설계보다 6배 이상 많다.
시내 주요 지점인 응아 뜨 서 교차로의 경우 최대 통행량은 시간당 3000대지만 현재는 최대 8000대가 오가 출퇴근 시간에는 극심한 혼잡을 빚는다. 때때로 기상천외하거나 황당무계한 주행을 선보이는 일부 운전자들의 높지 않은 교통의식도 원인으로 꼽혔다.
당국은 연말까지 극심한 교통 정체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매주 별도의 회의를 주재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노이시 인민의회도 제14차 회의에서 도시 교통 분야의 법적 규제 이행 등 다수의 문제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