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韓 소부장 경쟁력+台시스템반도체 기술력 활용한 교류 기대
|
전경련은 7일 대만국제경제합작협회(CIECA)와 공동으로 ‘제45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합동 회의를 열고 반도체,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는 코로나19 4단계 거리두기를 준수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됐다.
회의의 포문은 반도체가 열었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는 발표를 통해 “한국은 반도체 제조기술 발전과정에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왔고, 대만은 시스템반도체 제조기술이 세계최강이고 제조시설을 계속 확충해야 한다”며 “상호간 장점이 양국 반도체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산업간 공동연구개발·상호 마케팅 등 교류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준규 코트라 타이베이무역관장은 “한국은 대만에 메모리 위주로 수출을 하고, 비메모리 위주로 수입하고 있다”며 “양국 관계가 경쟁구조로 부각되고 있으나 상호 협력하고 보완할 수 있는 면도 크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한국이 대만으로 수출을 많이 한 상위 10대 품목 중 반도체, 반도체 제조용 장비 등 6개 품목이 한국의 대만으로부터의 수입 상위 10대 품목 리스트에도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한국의 대 대만 전체 수출품 중 반도체가 63억 7300만 불로 39%를 차지했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44%로 높아졌다. 또한 대 대만 전체 수입품 중 반도체 비중은 2013년 이후 60%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66.5%에 달했다.
스마트시티 분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학조사시간 단축 등 활용사례 공유에 대해 논의했다.
이갑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사업단장은 “한국의 스마트시티 진행상황과 성과를 설명하며 한-대만 양국간 스마트시티 협력 관계의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는 정부지원 또는 지자체 예산으로 스마트시티가 구축되고 있다. 이갑재 단장은 “스마트시티 활용사례로 코로나19 역학조사지원시스템을 꼽으며 조사시간을 2일에서 10분으로 단축시켰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이동통신, 카드결제, QR코드를 수집·분석하여 확진자의 동선과 감염지역을 파악하는 것으로 지난해 3월부터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분야도 협력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황순욱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본부장은 “한국·대만 모두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실시해 전 국민에게 의료혜택을 차별 없이 제공하고 있다”며 “여러 공통점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을 다양화하고 바이오 디지털 산업 등 차세대 바이오헬스 분야의 혁신적 교류가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준규 무역관장은 “한국은 맞춤형 진단·치료, 디지털 헬스케어를 ‘10대 유망 신산업’으로 꼽았고, 대만은 정밀 헬스케어를 ‘6대 핵심전략산업’으로 정했다”며 “오는 2025년에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므로 바이오·헬스케어분야 협력기회를 찾을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김 관장은 또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및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분야도 협력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5G 통신분야에서 한국과 대만의 이동통신 3사 간 MOU를 체결하고 협력 중이다.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는 1968년 설립됐다. 1992년 한·대만 국교 단교시 중단됐다가 2000년 재개됐다. 현재는 한국과 대만 사이의 유일한 민간경제협력채널이다.
한편 전경련은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한국측 신임 위원장으로 김준 경방 회장을 선임했다. 김준 회장은 전경련 회장과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던 부친 김각중 회장에 이어 2대에 걸쳐 위원장을 맡게 됐다. 김준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대만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과제로 ‘투자보장약정’, ‘이중과세방지약정’의 체결과 한국, 대만 양국의 CPTPP 동시가입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투자보장약정과 이중과세방지약정은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에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제도로 약정이 체결될 경우, 양국간 더 많은 상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 양국이 CPTPP에 동시 가입할 경우, 이미 가입한 나라와의 협상 시 서로 연대를 강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