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게임·콘텐츠솔루션 등 비대면 장르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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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콘텐츠산업 11개 장르의 올 상반기 주요 동향을 분석했다. 매출·수출 등 주요 산업규모는 사업체 2700개사 대상 실태조사 결과와 138개 상장사 자료 분석을 통해 추정했다.
올 상반기 콘텐츠산업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비교적 경기가 회복세에 들어서면서 기저효과가 컸다. 산업별로 보면 광고가 24.9%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다음으로 만화 22.9%, 게임 10.0%, 콘텐츠솔루션 6.2%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매출 감소세를 기록했던 출판과 음악·애니메이션 등의 장르도 올해 들어 상승세로 전환했다. 다만 음악과 애니메이션은 코로나19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늘었지만, 2019년 상반기 매출액 규모는 아직 회복하지 못했다. 특히 영화는 36.1% 감소했는 데, 보고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극장매출 감소와 신규영화 투자 제한 등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했다.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 늘은 52억7865만 달러(6조2800억원)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전 세계적 봉쇄 조치가 단행된 전년 동기 대비 모든 장르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만화(45.5%)와 지식정보(6.0%), 콘텐츠솔루션(5.6%) 등 비대면 관련 장르의 수출 상승세가 이어졌다. 광고(36.0%)·영화(13.1%)·캐릭터(8.2%) 등 지난해 상반기 수출 타격이 컸던 장르도 상승세로 전환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66만5000여명이다. 만화(5.6%)와 지식정보(5.5%)·콘텐츠솔루션(4.8%)·게임(2.3%) 등에서 종사자 수가 늘었다.
콘진원 관계자는 “그 외 장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시장 위축으로 인력 변화가 크지 않았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