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부, 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개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412010006499

글자크기

닫기

박진숙 기자

승인 : 2023. 04. 12. 11:00

빅데이터분석 등 총상금 1억1300만원
전력데이터 분야 수상자, 한전 채용 우대
산업부 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BI) 공모전 포스터
산업통상자원부 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BI) 공모전 포스터./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한국전력 등 공공기관과 함께 오는 17일부터 8월 10일까지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BI)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산업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지난 2013년부터 산업, 통상(무역),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올해 11회째인 공모전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아이디어를 발굴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실물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동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수상팀들은 투자유치, 특허획득, 벤처기업인증 등 다양한 기업 활동을 통해 혁신 데이터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산업부는 언급했다..

이번 공모전은 참가 자격 제한이 없으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아이디어 기획(공공·전력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공공·전력데이터) △빅데이터 분석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공모전 진행 일정은 오는 7월 10일까지 접수된 작품을 대상으로 7월 14일 1차 서류심사, 7월 31일 2차 발표심사를 통해 대상 3점, 최우수상 6점, 우수상 6점, 장려상 6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팀)에 대해서는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 상과 상금(총 1억1300만원)이 지급된다. 올해 공모전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를 중점 지원했고 창업에 필요한 예산, 해외 진출, 사무공간,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력 데이터 부문 수상자에 대해 한국전력공사 채용 우대 특전이 부여된다.

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응모자의 활용 편의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가이드'를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박진숙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