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한화에어로, 루마니아와 산학협력…“공동 R&D 추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17010010149

글자크기

닫기

김한슬 기자

승인 : 2025. 04. 17. 10:23

부산대·부쿠레슈티공대와 3자 협력 합의
배진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루마니아 법인장(왼쪽)과 미흐네아 코스토유 부쿠레슈티 공과대 총장(오른쪽) 16일(현지 시각) 부쿠레슈티 공대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배진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루마니아 법인장(왼쪽)과 미흐네아 코스토유 부쿠레슈티 공과대 총장이 16일(현지시간) 부쿠레슈티 공대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국 및 루마니아 대학들과 산학 협력관계를 맺고 최신 방산 기술 및 인력 확보에 나선다. 앞서 지난해 루마니아와 K9 자주포 등 1조400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

17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루마니아법인은 16일(현지시간) 부쿠레슈티대학 공대에서 부산대 및 부쿠레슈티대학 등과 3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쿠레슈티공대는 루마니아의 대표적인 공과대로 공학과 기술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체결식에는 임갑수 주루마니아 대사, 배진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루마니아 법인장과 미흐네아 코스토유 부쿠레슈티 공과대 총장, 투도르 프리세카루 교무위원회 의장, 호리아 네쿨라 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부산대 이재우 교육부총장과 이창환 국제처장 등은 화상으로 협약식에 참여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현지 자주포 생산시설 건립에 따른 현지 인력 채용·산학 장학생 지원·대학 내 연구개발(R&D) 센터 설립·현장실습 인턴십 등 인적교류에서 폭 넓게 협력할 예정이다.

배진규 법인장은 "이번 산학연 협력을 통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루마니아에 제조 시설 건립과 함께 현지 우수 인력양성 및 대학 내 R&D센터 설립을 추진해 루마니아의 경제·산업 발전의 마중물의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미흐네아 코스토유 부쿠레슈티 공대 총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및 부산대와 협력할 수 있어 매우 자랑스럽다"며 "학생들과 교수진들이 글로벌 방산분야에서 선진 기술을 함께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한슬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