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기반 금융사기 범죄 예방·신뢰 제고 기대
|
이번 조치는 전국 1534개 신협 본·지점의 대표번호에 적용됐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은 별도 앱 설치 없이도 문자 수신 시 발신자 이름 옆 신협 공식 로고·명칭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문자 기반 금융사기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으로 신협 조합원의 신뢰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문자는 기존 문자메시지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브랜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차세대 문자 서비스다. 공식 인증을 받은 기관만 브랜드 등록이 가능해 이용자 입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소통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신협은 이번 RCS 브랜드 등록을 통해 스미싱과 보이스피싱 등 문자 기반 금융사기로부터 조합원을 보호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상품안내와 이벤트, 금융정보 등 다양한 메시지를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장익수 신협중앙회 디지털·경영지원본부장은 "이번 RCS문자 브랜드 등록은 상호금융권 최초로 신협중앙회가 직접 대표번호를 일괄 등록해 사칭 문자를 원천 차단할 수 있게 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고 금융생활의 안전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