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금융위, 30일 SKT 해킹 대응 비상회의 개최…“소비자보호 위해 최선”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29010017698

글자크기

닫기

한상욱 기자

승인 : 2025. 04. 29. 17:35

30일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 주재 비상대응회의
해킹 이후 일주일간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자 몰려
안내문 붙어있는 SKT T월드 매장<YONHAP NO-3657>
SKT가 유심 고객정보 해킹 사고로 관련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에 나선 28일 서울 시내 한 SKT T월드 매장에 안내문이 붙어있다./연합
SKT 유심(USIM) 해킹 사고 여파로 금융 피해 우려가 커지자, 금융당국이 비상대응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30일 오전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각 금융협회 등이 참여하는 비상대응회의를 개최해 SKT 유심 해킹 사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해킹으로 인한 금융 사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24일 유심 복제를 이용한 부정 금융거래 등 2차 피해 가능성을 우려해 각 금융사에 이상 금융거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도록 유의사항을 전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각 금융사들은 얼굴 인식 절차를 추가하거나 문자 인증을 일시 중단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소비자 피해 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금융권은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비대면 계좌개설·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서비스는 금융소비자의 동의 없이 발생하는 부정 금융거래를 막기 위해 모든 금융기관의 비대면 계좌개설 및 대출 실행을 일괄 차단하는 방식이다. 특히 이번 SKT 해킹 사태 이후 해당 서비스 가입 신청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킹 사고 발생 후 일주일간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자는 비대면 계좌개설 35만여 명, 여신거래 45만여 명으로 집계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해킹 관련 금융사고 신고센터 설치와 비상대응반 운영 등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피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금융당국과 금융사의 안내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따라달라"고 당부했다.
한상욱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