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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현 넥슨게임즈 대표 “게임산업 정체…빅 게임으로 시장 뚫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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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희 기자

승인 : 2025. 06. 24.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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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현 넥슨게임즈 대표이사가 24일 경기 성남시에서 열린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기조강연을 진행하고 있다./제공=김윤희 기자
"아직 우리에게 기회의 문은 열려있지만 앞으로 영원히 기회의 문이 열려있을 거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알고 있는 문제건 처음 보는 문제건 숙제들을 빠르게 풀어서 빅 게임으로 시장을 뚫어야 한다"

박용현 넥슨게임즈 대표이사 겸 넥슨코리아 빅게임본부 총괄 부사장은 24일 경기 성남시에서 열린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 2025' 기조연설에서 '우리가 빅 게임을 만드는 이유'를 주제로 대형 게임 개발을 통한 해외 진출 전략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 시장은 모든 플랫폼에서 성장이 정체되고 주요 시장의 진입 장벽은 높아진 상황이다. 글로벌 기업과 신흥 개발사들이 영역 확장에 나서면서, 기존 개발 방식만으로는 게임사의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고 현 상황의 문제점을 짚었다.

현재 PC 라이브 시장과 모바일 패키지 시장 모두 정체에 빠졌거나 위기를 맞고 있다. 그는 "국내 PC방 상위 인기게임 랭킹에 이름을 올린 게임은 대부분 10년 이상 서비스 된 게임"이라며 "한국이나 대만은 상대적으로 쉽게 차트에 오를 수 있지만 차트에서 쫓겨나는 게임들도 많다. 반면 일본이나 미국은 차트에 올라가는 것 자체가 대단히 어렵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경쟁력 있는 빅게임 개발이 필요한 이유다. 박 대표는 빅 게임을 규모와 퀄리티 양쪽 모두 글로벌 시장의 기존 강자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타이틀로 정의하며 "그동안 우리가 만들어오던 게임을 초월하는 것이 빅 게임"이라고 전했다.

다만 그는 빅 게임에 대한 기준 및 개발과정, 마케팅 방법까지 국내와 다른 부분이 많다고 전했다. 글로벌 게임사들은 출시 수년 전부터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한다. 반면 국내에선 사전등록을 한 뒤 캐릭터 이름을 설정해 게임을 론칭하는 방식에 익숙하다. 보통 이 과정이 두 달 정도 소요되는데 그전까진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하지 않고 출시 직전 마케팅을 진행한다.

그는 "이러한 방식은 인구밀도가 높은 서울에서만 가능하다"라며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이용자 및 언론에서 주목할 화제성을 높일 수 있는 트레일러를 만들고 배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국내 이점을 토대로 빠른 시일 내 시장을 뚫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현재 한국은 한발 늦은 감이 있다. 그럼에도 한국은 상대적으로 실리콘 밸리처럼 개발 비용이 비싼 구조가 아니고, 서구와 동부권에 대비해 라이브 서비스 경험 노하우가 풍부하며, K-컬처의 인기가 글로벌하게 유행하고 있고, 마지막으로 빅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경험도 축적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장점은 점차 줄어들 것이므로 우리에게 시장을 뚫을 기회로 주어진 시간은 앞으로 수년 뿐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오는 26일까지 3일간 경기도 판교 넥슨 사옥 및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리며, 게임 개발과 관련된 총 10개 분야 49개 세션이 진행된다. IP 확장, 기획·개발 노하우, 생성형 AI와 데이터 분석 등 게임산업의 최신 화두를 조망하고, 다양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다.
김윤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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