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위원회 운영 통해 정기적 성과 점검도
|
동원그룹은 ESG 경영 현황과 성과 지표, 중장기 계획을 임직원, 고객,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하고자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개하고 있다.
그룹 차원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ESG경영위원회'도 운영 중이다. ESG경영위원회는 각 계열사별 사업 특성에 맞는 ESG 과제를 수립하고 주요 지표와 성과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동원그룹의 사업 지주사인 동원산업은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를 위해 어획·가공·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며 친환경 MSC 인증 수산물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연 1회 실시하던 현금 배당을 올해부터 반기 배당을 통해 연 2회 실시하고, 배당성향을 30%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종합식품기업 동원F&B는 레스 플라스틱 캠페인을 전개해 식품 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 용기를 경량화한 '동원샘물' '동원참치액' '동원 선물세트'와 미세발포필름을 적용한 '딤섬' 등을 통해 플라스틱 약 1550톤을 절감했다.
종합포장재 및 소재 전문 기업 동원시스템즈는 3R(Recyclable, Recycled, Reduce) 전략을 기반으로 포장재 개발에 나서고 있다. 재활용이 가능한 폴리에틸렌(PE) 기반의 단일소재 포장재를 개발해 적극 수출하고 있으며, 폐페트병에서 추출한 재생원료로 음료병 등 식품용기를 생산해 자원순환에 기여하고 있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동원그룹은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필요에 답하며 성장해온 만큼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와 세대의 요구에 맞춰 지속가능한 혁신과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