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프로모션은 국내 소비촉진을 위해 노란우산 온라인 가입자 전원에게 소상공인사랑상품권 5만원권을 제공한다. 소상공인사랑상품권은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해 중기중앙회가 발행하는 모바일 소비 쿠폰으로 전국 제로페이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노란우산은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대표자, 무등록 소상공인이 가입 대상이다. 2007년 제도 출범 후 지금까지 약 89만4000명에게 9조4000억원의 공제금을 지급해 온 노란우산은 소기업·소상공인의 대표적인 사회안전망이다. 가입자는 월 5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부금을 납부하고 폐업, 노령, 사망 등 공제금 지급사유가 발생하면 복리이자를 적용한 공제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납부한 부금은 연간 최대 6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땐 부금 내 대출 이용도 가능하다. 현재 대출 이자율은 3.7%이고 폐업 공제금 지급이자율은 3.3%로 예대마진은 0.4%포인트에 불과하다. 가입자를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도 마련돼 있다. 국내 10개 리조트를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고 법률·세무·노무 등 경영자문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가입 후 2년간 무료 단체상해보험 가입도 지원한다.
이창호 중기중앙회 공제사업단장은 "이번 프로모션이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