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이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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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9일부터 12일까지 제주신화월드에서 열리는 '제12회 국제e-모빌리티엑스포'의 사전 공식행사로 진행됐다. 세계e-모빌리티협의회(GEAN)가 주최하고, 국제e-모빌리티엑스포 조직위원회, 한국자동차기자협회,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가 공동 주관했다. 포럼은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 공동선언문 채택 순으로 개최됐다.
주제 발표는 전동화 시대, 정부의 e-모빌리티 안전 정책 방향, 현대자동차 배터리·전기차 개발 및 안전 전략, 차세대 e-모빌리티 안전 기술 트렌드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김대환 세계e-모빌리티협의회 회장은 "2025년은 전기차 보급 확산과 함께 전동화 시대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시기에 발맞춰 배터리 및 전기차 안전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전동화 시대 전환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정책 방향, 완성차 업계의 기술 혁신, 그리고 글로벌 동향을 한자리에서 공유함으로써 전기차 안전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높이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모빌리티 전문가와 유관기관 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세계e-모빌리티협의회는 미국, 중국, 유럽, 아세안 등 28개국의 전기차 관련 협회 및 글로벌 기업 78개 기관으로 구성된 국제 네트워크이다. 2016년 3월 '세계전기차협의회'로 출범했으며, 전기차를 넘어 전기 선박, 도심항공교통(UAM) 등으로 모빌리티 전동화가 확산됨에 따라 2025년 '세계e-모빌리티협의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활동 영역을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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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이를 위해 정부는 배터리 제조단계부터 폐기까지 전주기적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유연한 정책 설계를 통해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단지 사고를 예방하는 수준을 넘어 국민들이 전기차를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창호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 배터리성능개발실장은 "현대차그룹은 파워트레인 전동화를 통한 모빌리티의 환경 부담 경감과 동시에 고객들의 업그레이드된 이동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확고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향후 중국 배터리·전기차를 포함한 글로벌 경쟁이 더욱 격화되는 상황에서 획기적인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고,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인 배터리 시스템이 그 중심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차는 배터리 안전 확보 관점에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다중 안전망 구축을 기본 방향성으로 설정하고 있고, 이러한 다중 안전망을 통해 고객 절대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기본으로 배터리 기술의 차별화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패널 토론에서는 하성용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장을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와 오재학 전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 최영석 ㈜차지인 대표, 유영준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카테크 발행인)이 참여한 가운데, 뜨거운 토의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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