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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입장문을 통해 "지난 4월부터 적용돼 온 25% 고율의 자동차 관세가 일본, EU 등 경쟁국과 동등한 15%로 감소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결과를 이끈 정부의 전방위적 통상외교 노력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KAMA는 "미국 시장은 우리나라 수출 278만대 중 5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시장으로 이번 관세 협상 타결로 우리나라가 일본, EU와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으며 자동차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이 없어진 데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업계는 이러한 정부의 통상협상 결과에 힘입어 경쟁력 제고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기술개발과 생산성 향상 노력을 추진해 나가고, 아울러 미국 현지시장 점유율 확대, 수출시장 다변화와 미래차 전환 촉진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및 부품 품목 관세가 이른 시일 내에 수출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며 "자동차 업계가 국내 생산 기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내 생산세액공제 신설 등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