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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실적 하락은 지난 4월 유심 해킹 사고에 따른 고객 유심 교체와 대리점 손실보상 등 일회성 비용 반영 탓이다.
다만 AI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13.9% 성장했다. AI DC 사업은 가동률 상승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한 108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AIX 사업은 B2B 솔루션 판매 확대에 힘입어 15.3% 성장한 46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 아마존웹서비스, SK그룹 멤버사들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하이퍼스케일 AI 전용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울산 AI DC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울산 AI DC에 이어 서울 구로 DC가 가동되는 시점에 총 300MW 이상의 데이터센터 용량을 확보하게 된다. 회사 측은 데이터센터 가동률 상승에 따라 2030년 이후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AI 에이전트 서비스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최근 출시한 '에이닷 노트'와 '브리핑' 베타 서비스는 1개월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명을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SK텔레콤은 유심 해킹 사고 이후 장기적인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책임과 약속' 프로그램을 마련해 고객 보호 및 정보보호 강화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책임과 약속' 프로그램은 △고객 피해 방지를 위한 '고객 안심 패키지' △5년간 7000억원 규모의 정보보호 강화 투자 △전 국민 대상의 보상 혜택을 담은 '고객 감사 패키지' 등으로 구성된다.
국내외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유심 교체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또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도 최고 단계로 격상해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유심 복제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비해 '사이버 침해 보상 보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모바일 보안 솔루션 짐페리움을 전 고객에게 1년간 무상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해지 고객이 6개월 내 재가입할 경우 기존 멤버십 등급 및 가입 연수를 복구해주는 제도도 운영해 고객의 실질적 만족을 높일 계획이다.
김양섭 SK텔레콤 CFO는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를 냉정하고 되돌아보고, 철저하게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다시 시작하는 SK텔레콤의 변화와 도약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