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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회복 소비쿠폰, 4주차까지 전국 평균 매출 전년비 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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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은 기자

승인 : 2025. 08. 26. 15:38

한국신용데이터, 전국 소상공인 매출 데이터를 분석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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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용데이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매출분석 결과 이미지.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시행 4주차까지 소상공인 매출 증가로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신용데이터(KCD)는 전국 소상공인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행된 이후 4주간(7월 21일~8월 17일) 전국 소상공인의 평균 카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4%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2주차에는 10.1%로 최고점을 기록하며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고 3주차까지 상승세가 이어졌다. 다만 4주차에는 전년 대비 증가율이 1.2%로 둔화됐다.

한국신용데이터가 분류하는 업종 기준으로는 유통업의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유통업종은 전년 대비 16.5% 상승했으며 세부 업종별로는 안경점(43.9%), 패션·의류(33.2%), 완구·장난감(32.7%), 전자담배(31.3%), 화장품(30.1%) 등이 모두 30% 이상 증가했다.

외식업에서는 피자 전문점(18.8%), 국수 전문점(18.6%), 초밥·롤 전문점(13.2%) 등 가성비 중심의 소규모 외식 업종이 매출 증가를 보였다. 서비스업은 네일숍(29.4%), 비뇨기과(25.2%), 미용·피부관리(16.1%) 등 건강 관리와 외모 관리와 관련된 업종이 전년대비 큰 폭의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연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유통업의 경우 전년 대비 18.0% 증가했다. 소비쿠폰이 지급되면 30억원 이상의 매장에서는 오히려 수요 감소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매출 3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2.7% 매출 증가가 관측됐다. 서비스업은 30억원 미만 매장에서 5.7% 증가했고 30억 이상 매장에서도 0.4% 증가했다. 외식업은 30억원 미만 매장에서 3.6% 증가했고 3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1.3%의 상승 폭을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30억원 미만 매장은 평균 6.9% 증가, 30억원 이상 매장은 1.1% 증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부산(10.9%) 대구(10.5%) 울산(9.0%) 등 경상권 광역시의 증가율이 높았으며 서울은 평균 5.8% 증가했다. 서울 내에서는 도봉구(13.2%) 동대문구(11.7%) 중랑구(10.9%) 등 동북권 지역이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신용데이터 관계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행 4주차까지 전국적으로 소상공인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으며 특히 연매출 30억원 이하 소규모 매장에서 뚜렷한 효과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오세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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