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IC·AWS·IBM·밀리만 소속 해외 전문가 참여
|
이번 포럼의 주제는 '보험산업을 재편하는 인공지능과 보험의 융합'이다. 보험개발원(KIDI)가 주최하며, 미국보험감독관협의회(NAIC), 아마존웹서비스(AWS), IBM, 밀리만 등 소속돼 있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참여해 AI 기반의 보험산업의 혁신 사례를 소개한다.
기조 강연을 맡은 NAIC는 규제당국의 관점에서 AI 모델의 편향성 문제에 대해 화두를 던지고 그 해결 방안으로 AI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국제적 움직임과 규제의 방향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보험개발원은 'AI 시대, 데이터로 만드는 새로운 가치'라는 주제로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증진하는 Data Valye Chain(수집, 분석, 활용, 재생산) 단계별 보험개발원의 데이터 혁신 사례를 소개한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AWS 기반 코어시스템 현대화 사례'를 주제로 보험사들이 고객 기대와 시장 수요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시스템을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실제 도입 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IBM은 'AI 시대, 보험산업의 미래와 전력' 이라는 주제로 AI가 보험 산업에 미치는 심층적 영향 및 리스크, 기회요인에 대한 업계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밀리만 컨설팅은 미국을 비롯한 해외 사례를 바탕으로 한 '보험사의 생성형 AI 도입 성공을 위한 실무가이드'를 제공해 거대언어모델(LLM) 기술을 보험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원칙을 제시하고, 시행착오와 리스크 완화방안 소개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