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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은 21일 신공항 부지조성공사를 연내 재입찰 공고할 계획을 밝혔다. 공사기간을 기존(84개월)보다 22개월 늘린 106개월로 재산정하고, 공사비도 2000억원 늘어난 10조7000억원으로 산정해 입찰 절차를 다시 진행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는 현대건설이 지난 5월 컨소시엄 탈퇴 전 제시한 108개월과 유사한 수준이라는 점에서, 현대건설의 재참여 가능성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경쟁 입찰이 4차례 유찰된 후 수의계약 방식으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한 바 있다. 당시 공사기간을 두고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수의계약을 중단했고, 현대건설도 컨소시엄에서 탈퇴했다. 부지조성공사 입찰 공고상 공기인 84개월을 두고 현대건설은 연약 지반 안정화와 방파제 일부 시공 후 매립 등에 공사 기간이 더 필요하다며 108개월을 공기로 제시하며 발생한 입장 차이가 배경이다.
다만 이날 현대건설이 제안한 비슷한 수준으로 공기가 늘어났지만, 회사는 가덕도신공항 사업에 다시 참여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지난 4월 말 기본설계안 제출 이후 국토부와 추가 논의가 없었으며, 재추진 내용도 공유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현대건설은 사업과 관련한 모든 권리를 이미 포기한 상태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설계 과정에서 250여명 인력과 약 600억원(기본설계비 430억원 포함)을 투입했으며, 이 가운데 현대건설의 권리분은 컨소시엄 지분 25.5% 기준 약 110억원 수준이었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건 변경이 오히려 현대건설의 재참여 유인을 낮췄다는 분석도 나온다. 공기는 늘었지만, 공사비는 물가 반영분만 더해 10조5000억원에서 단 200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쳐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