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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KPS, AI 적용 ‘발전소 보일러 정비시스템’…“사업장 적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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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석원 기자

승인 : 2025. 12. 23. 16:13

정비작업 이력 데이터로 축적…의사결정 지원
데이터 기반 AI 예측 기능으로 상태·수명 진단
보도자료 사진_한전KPS 본사 전경
한전KPS 본사 전경/한전KPS
한전KPS가 발전소 주요 설비 중 하나인 보일러의 정비 고도화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한전KPS는 최근 발전정비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기반 검색 기능을 접목한 '보일러 지능형 통합관리 시스템(BIMS)' 개발을 마치고 이를 실제 사업장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보일러 관련 모든 정비작업 이력을 데이터로 축적해 분석한 뒤 예측·예방 등 작업자의 의사결정을 돕거나 질문에 시각화된 데이터 자료로 응답한다. 또 보일러 정비데이터를 통합관리해 작업자가 바뀌더라도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비 상태 진단과 정비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특히 정비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예측 기능을 탑재했고 시스템이 보일러의 재질 열화 등급을 분류해 수명 진단을 하거나 구성품의 건전성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일러 예방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나 수명을 진단하고 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전KPS 관계자는 "발전정비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기반 설비 관리시스템인 BIMS는 정비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AI·빅데이터·생성형 AI 기반 기술 적용을 확대해 스마트 정비 체계 구축과 정비 품질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석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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