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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납품이 완료된 FA-50PH 11대를 대상으로 2029년까지 항공기 성능개량과 후속군수지원을 포함한다.
성능개량 사업을 통해 FA-50PH는 정밀유도무장 운용 능력이 강화되며, 항속거리와 지속작전 능력이 확대된다. 또 향상된 네트워크 기반의 연합작전 수행 능력이 확보될 예정이다.
이로써 필리핀 공군은 올해 6월 추가 계약한 기체를 포함한 총 23대의 FA-50PH가 뛰어난 영공 방위력을 선보이게 됐다.
이번 성능개량 사업계약 체결은 항공기 성능, 안정적인 후속지원, 장기적인 고객과의 협력관계가 유기적으로 맞물리며 신뢰의 선순환을 형성한 사례라고 KAI는 평가했다. 항공기 수출 경쟁력은 30~40년 이상의 기체수명주기간 발생되는 후속지원과 성능개량 역량이 핵심 요소다. 특히 성능개량과 후속지원을 통해 항공기 획득비용의 2~5배의 이익을 얻을 수 있어 중요성은 더욱 더 높아지는 추세다.
KAI는 2010년 한국 공군의 KT/A-1부터 T-50과 수리온 계열 항공기까지 약 15년간 PBL 사업을 이어오며 항공기 가동률 향상과 운용·유지비용 절감 효과를 입증받고 있다. 2022년 이라크 T-50IQ CLS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 수출기종 최초로 필리핀 FA-50PH PBL 계약, 올해 인도네시아 KT-1B 기체 수명연장 사업 등 다양한 후속지원 사업을 수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된 운영지원 경험과 신뢰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차재병 KAI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필리핀 공군과 KAI 간의 신뢰와 협력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라며, "필리핀 공군이 요구하는 작전 능력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성능개량과 체계적인 후속지원 사업을 통해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 KAI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