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속초시 고향사랑기부금 최고 찍었다…11억 6300만원 모금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108010003678

글자크기

닫기

속초 김철수 기자

승인 : 2026. 01. 08. 13:59

전년비 45% 증가...누적 24억 돌파
1. 속초시 고향사랑기부 관련 사진
지난해 열린 속초 고향사랑기부 홍보행사 모습. /속초시
지난해 속초시 고향사랑기부금 모금액이 전국 기부자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 역대 최대 실적인 11억6300만원을 기록했다. 제도 시행 이후 누적 모금액은 24억원을 돌파했다.

모금액은 전년 대비 45%나 증가했다.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이후 모금액이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속초시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과 호응을 바탕으로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됐다는 평가다.

8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단골 기부자 감사 이벤트, 친선·우호 도시 대상 친친 이벤트, 연말 맞이 선물 증정 이벤트 응모자 1317명을 대상으로 속초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기부 참여 동기를 묻는 항목에 응답자의 45%가 '속초에 여행을 왔다가 속초가 좋아져서'라고 답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해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로서의 명성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뒤이어 △속초시 답례품이 좋아서(26%) △SNS 이벤트 홍보를 통해 참여(20%) △속초가 고향이라서(9%)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관광 경험을 통해 형성된 속초에 대한 호감과, 지역 특색을 살린 경쟁력 있는 답례품이 기부 참여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답례품 중 속초사랑상품권은 1052건이 선택돼 기부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확인시켜 줬다. 이는 단순한 답례를 넘어 고향사랑기부제 참여가 속초 재방문과 지역 체류, 소비로 이어지는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음을 입증하는 사례로 평가된다.

한편 고향사랑기부금 활용 분야 질문에서는 관광 인프라 확충과 다양한 체험형 여행 상품 개발, 문화시설 확충, 관광객 편의시설 증진 등 속초를 자주 방문하는 기부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이병선 시장은 "전국 각지에서 속초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고향사랑기부에 동참해 주신 기부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보내주신 기부금이 시민의 삶을 더 따뜻하게 만들고 속초의 미래를 밝히는 힘이 될 수 있도록, 투명한 기금 운용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금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철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