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구글서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분야별 단어는?

구글서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분야별 단어는?

기사승인 2014. 12. 01. 10:03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사회, 인물, 영화, TV, IT기기 등 13개 분야별 국내 최다 검색어 발표
888888888888
구글코리아(www.google.co.kr)가 오늘 2014년 한 해 동안 국내 구글 검색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 순위를 1일 발표했다. 종합 순위를 비롯하여 사회, 인물, TV, 게임, 영화, 브랜드, 쇼핑, 자동차, IT기기, 외식, 건강, 어린이 등 13개 부문에서 가장 검색량이 많았던 분야별 검색어 상위 10개도 공개했다.

PC와 모바일을 통해 구글 한국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를 뽑았으며, 일부 성인 관련 검색어와 포털, 검색, SNS 사이트 등의 검색어는 제외되었다.

2014 최다 검색어 종합 순위 TOP 10은 1. 날씨 2. 옥션 3. 지마켓 4. 보배드림 5. 겨울왕국 6. 쿠팡 7. 알바천국 8. 11번가 9. 뽐뿌 10. 루리웹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국내 구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는 ‘날씨’였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 연간 검색량 추이를 보면 봄과 여름에 ‘날씨’에 대한 검색이를 더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외부 활동이 시작되는 봄과 비가 많이 오는 여름에 날씨 정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많아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오늘 날씨”와 “내일 날씨“의 검색 트렌드를 비교했을 때는, “오늘 날씨” 검색이 단연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입 수학능력시험(11월 13일)이 있었던 주간(11월 9일~16일)에는 유일하게 “내일 날씨”의 검색량이 “오늘 날씨”를 앞섰다.

이어 옥션, 지마켓, 쿠팡, 11번가 등의 온라인 쇼핑몰이 각각 2위와 3위, 6위, 8위에 올랐으며, 중고차 매매사이트인 보배드림이 4위에, 휴대폰 및 쇼핑정보 커뮤니티인 뽐뿌가 9위에 올라 온라인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위는 애니메이션 영화 사상 최초로 국내 관객 수 천만 명을 돌파한 ‘겨울왕국’이 차지했고, 7위는 구직정보 사이트인 알바천국, 10위는 게임전문 커뮤니티인 루리웹이 이름을 올렸다.

5위를 차지한 겨울왕국의 경우, 관련 검색어 상위 1, 2위가 “겨울왕국 ost”, “겨울왕국 노래”로 나타나 영화만큼이나 주제곡도 인기를 끌었음을 보여주었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었던 사회 관련 검색어는 1. 세월호 2. 노란 리본 3. 홍가혜 4. 롯데월드 5. 부산 부성 고등학교 6. 에볼라 바이러스 7. 진학사 8. 우크라이나 9. 구원파 연예인 10. 말레이시아 항공 순으로, ‘세월호‘를 비롯하여 ‘노란 리본’, ‘홍가혜‘, ‘구원파 연예인’ 등 다수의 세월호 관련 검색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다.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한 감염성 질환인 ‘에볼라 바이러스’와 함께 3월 여객기 실종사고에 이어 7월 여객기 피격 사고 등 큰 사고를 두 번이나 겪은 ‘말레이시아 항공’에도 큰 관심이 쏠렸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인물은 1. 김연아 2. 현아 3. 류현진 4. 전효성 5. 유병언 6. 아이유 7. 걸스데이 8. 신해철 9. 엑소 10. 클라라 순으로, 올 초 소치 동계올림픽을 끝으로 은퇴한 김연아가 1위에 올랐다. 2위 현아, 4위 전효성, 6위 아이유, 7위 걸스데이 등 걸그룹에 대한 검색량이 많았던 것도 특징적이다. 지난 10월 갑작스럽게 사망한 신해철도 8위에 올라 팬들의 안타까운 마음이 검색으로 이어졌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영화는 1. 설국열차 2. 변호인 3. 명량 4. 어바웃 타임 5. 군도 6. 신의 한수 7. 용의자 8. 비긴 어게인 9. 루시 10. 마담 뺑덕 순으로, 1위 설국열차와 2위 변호인은 2014년에 VOD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다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어 3위에는 한국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 1위인 명량이 이름을 올리며 한국 영화가 강세를 보였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TV 프로그램은 1. 무한도전 2. 기황후 3. 별에서 온 그대 4. 마녀사냥 5. 비정상회담 6. 슈퍼맨이 돌아왔다 7. 정도전 8. 왔다 장보리 9. 런닝맨 10. 개그콘서트 순으로,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가 비슷한 비중으로 검색된 가운데, 올해 9주년을 맞은 장수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꾸준한 인기가 검색에도 반영되었다.

2014년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IT기기는 1. 아이폰 6 2. 갤럭시 S5 3. 갤럭시 S4 4. 아이폰 5s 5. 넥서스 5 6. 아이폰 7. 크롬캐스트 8. LG G3 9. 아이패드 10. LG G2 순으로, 10개 중 휴대폰과 태블릿이 9개였으며 특히 갤럭시 시리즈와 아이폰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 기타 IT 기기로는 저렴한 가격과 편리함으로 인기를 얻었던 크롬캐스트가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키즈 관련 검색어는 1. 겨울왕국 2. 뽀로로 3. 또봇 4. 키즈짱 5. 짱구는 못말려 6. 라바 7. 포켓 몬스터 8. 파워 레인저 9. 도라에몽 10. 타요 순으로, ‘렛잇고’ 열풍을 불러온 겨울왕국에 이어 뽀로로, 또봇, 라바 등의 국산 캐릭터도 활발하게 검색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인기 있었던 게임 분야 검색어는 1. 마인크래프트 2. 아이템 매니아 3. 아이온 4. 리그 오브 레전드 5. 리니지 6. 피파 온라인 3 7. 던전앤파이터 8. 쿠키런 9. 디아블로 10. 사이퍼즈 순으로, 온라인 PC게임이 여전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쇼핑 분야 검색어는 1. 옥션 2. 지마켓 3. 쿠팡 4. 11번가 5. 위메프 6. 티몬 7. 다나와 8. 인터파크 9. 교보문고 10. 아마존 순으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의 오픈마켓과 쿠팡, 위메프, 티몬 등의 소셜커머스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브랜드는 1. 아디다스 2. 나이키 3. 미샤 4. 자라 5. 에뛰드하우스 6. 뉴발란스 7. 토니모리 8. 이케아 9. 포에버21 10. 아모레퍼시픽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는 아디다스, 나이키 등 스포츠 의류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고 화장품은 미샤, 에뛰드하우스, 토니모리 등 로드샵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자동차 관련 검색어는 1. SK엔카 2. 폭스바겐 3. 벤츠 4. 카니발 5. 스파크 6. 기아차 7. 소나타 8. 올란도 9. 중고차 직거래 10. K3 순으로, 중고차 거래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량이 많았고, 국산 브랜드보다 외산 브랜드에 대한 검색이 상대적으로 더 많았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외식 관련 검색어는 1. 도미노피자 2. 피자헛 3. 맥도날드 4. 미스터피자 5. 롯데리아 6. 맥딜리버리 7. 스타벅스 8. 요기요 9. 빕스 10. 아웃백 순으로, 외국계 외식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음식주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기요도 8위에 올랐다.

2014년 구글 검색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건강 분야 검색어는 1. 우엉차 효능 2. 어성초 3. 하수오 4. 오일 풀링 5. 프로폴리스 6. EM 7. 기 8. 율무의 효능 9. 대장암 증상 10. 연근의 효능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정보를 다루는 방송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이를 통해 다양한 건강식품 및 민간요법이 소개되면서 건강식품과 그 효능에 대한 검색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구글은 매년 한 해 동안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검색어 순위 자료를 발표하고 있다. 이는 특정 기간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매년 수십억 건의 검색어에 대한 통계자료로서, 해당 기간동안의 사용자들의 관심사 및 중요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2014년에 가장 관심받았던 검색어를 소개하는 ‘올해의 검색어’ 순위 외에, 구글은 글로벌 및 지역별 트렌드, 그리고 과거뿐만 아닌 미래의 검색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구글의 검색어 순위 자료는 익명의 집합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를 식별하지 않는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