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문화재청 예산 1조2000억원 "5.2% 증가"
    문화재청은 내년도 예산이 올해보다 5.2% 증가한 1조2014억원으로 확정됐다고 5일 밝혔다.국보·보물 등 문화재 보수와 정비에 200억원, 문화재 수리기술 진흥에 49억원, 세계유산 등재·보존관리에 23억원이 각각 증액됐다.전체적으로는 유·무형 문화재 보존관리와 안전 분야에 올해보다 342억원 증가한 8087억원을 투입하고, 문화재 보존관리 역량 강화와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37억원 늘어난 1150억원을 쓴다. 세계유산 보존과 문화..

  • [투데이갤러리]김종원의 '신화-통영신명'
    김종원은 현대회화의 원형을 글씨에서 찾는다. 그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분리되지 않는 ‘서화동체’(書畵同體)를 추구한다.작가는 문자의 세 가지 요소인 소리, 형태, 의미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서예의 미학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을 탐구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글자의 기원이 되는 갑골문자는 천지신명과 소통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만들어졌기에 작가는 조형에 주술과 치유의 힘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한다.이동국 예술의전당 수석큐레이터는 “김종원의 붓질의 초월성..

  • 8개 미술관이 추천한 작가들 작품 보러갈까...'카운트다운 2021'展
    서울에 있는 8개 미술관이 추천한 작가들의 작품을 한곳에 모은 전시가 열린다.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은 서울특별시미술관협의회 소속 미술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중견작가 8인을 소개하는 ‘카운트다운 2021’을 오는 26일까지 선보인다.이 전시는 한국 미술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중견작가들을 조명하고자 세종문화회관이 2019년 시작했다.100여 점의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작가별로 한 섹션씩 총 8개 섹션과 한 개의 아카이브룸으로..

  • 올해는 송년음악회 풍성하게 열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송년음악회가 취소되거나 비대면으로 진행됐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곳곳에서 송년 공연이 풍성하게 열린다.음악과 함께 올 한 해를 돌아보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고자 국립극장, 국립국악원, 서울시국악관현악단 등은 국악과 판소리로 꾸민 송년 무대를 선보인다. 서울시립교향악단, KBS교향악단, 서울시합창단 등은 베토벤 9번 교향곡 ‘합창’, 헨델의 ‘메시아’ 등 연말 단골 레퍼토리로 한 해를 마무..
  • 창작뮤지컬 '팬레터', 코엑스아티움 개관작으로 공연
    창작뮤지컬 ‘팬레터’가 오는 10일부터 내년 3월 20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아티움 개관작으로 공연된다.지난 2016년 초연한 ‘팬레터’는 자유를 억압하던 일제강점기 시절, 순수문학단체 구인회를 모티브로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더해 만든 뮤지컬이다.천재 소설가 김해진과 그를 동경하는 소설가 지망생 정세훈, 비밀에 싸인 천재 여류작가 히카루 등 세 인물을 주축으로 문인들의 예술혼과 사랑을 매혹적으로 그려냈다.이번 공연은 5인조 라이브..
  • [백운산의 오늘 운세] 2021년 12월 5일
    36년 덕을 베푸니 복이 찾아온다. 48년 생각지 않던 서류 손재 수가 발생한다. 60년 고목에 예쁜 꽃이 피고 좋아진다. 72년 막혔건 금전 운세 급속도로 풀린다.37년 건강 차츰 좋아진다. 49년 통장 도장 분실 신경 쓴다. 61년 실천하니 만사가 형통하는 운이다. 73년 책임감 있게 최선 다한다. 38년 얼굴 안색 조금씩 좋아진다. 50년 매매문서 빠르게 성사된다. 62년 하는 일마다 문제가 발생하는..

  • 임금의 마음, 詩로 읽고 寫眞으로 보다! <숙종 7>
    <숙종>7. 무제好雨知時夜未已 긴 가뭄 끝에 단비가 때맞추어 밤새 내리니乾坤惠澤物皆被 천지의 만물이 골고루 하늘의 큰 은혜를 다 입었네病中民事何曾忘 병석에 누웠어도 어찌 백성의 애타는 마음 잊을 수 있겠는가切願豐登自麥始 보리농사에서 한 해의 풍년이 시작되길 간절히 바라네 <해설>백성을 위하는 군왕의 마음이 구구절절 담긴 이 시는, 숙종이 1714년(숙종 40) 음력 3월 9일에 긴 가뭄이 해소되자 오태주에게 내린 작품이다...

  • 백호·산하·태양·주찬·와이 출연 뮤지컬 '알타보이즈' 무대에
    아이돌 스타들이 출연하는 뮤지컬 ‘알타보이즈’가 18~24일 KBS아레나 무대에 오른다.브로드웨이 뮤지컬 ‘알타보이즈’는 5인조 남성 밴드가 콘서트를 통해 관객에게 사랑과 위안을 전하는 콘서트형 뮤지컬이다. 슈퍼주니어 예성, 2PM 찬성, 하이라이트 손동운, 인피니트 장동우 등이 일본 공연에 참여한 바 있다.이번 공연에는 뉴이스트 백호, 아스트로 윤산하, 골든차일드 와이와 주찬, SF9 태양이 출연한다. 지난 5월 ‘태양의 노래’로 뮤지컬에..
  • [백운산의 오늘 운세] 2021년 12월 4일
    36년 생각지 않은 걱정에 근심 생긴다.48년 주위에서 부러움을 많이 받는다.60년 굳은 의지로 새롭게 일어선다.72년 행복한 가정 꾸민다.37년 뜻을 이루니 마음 안정된다.49년 부귀 안락 건강하게 되는 운이다.61년 승승장구 발전 거듭된다.73년 실력 인정받고 뜻을 펼친다.38년 기쁜 일이 많아진다.50년 다툼 시비 수 있다.62년 노력 이상 결과 얻는다.74년 뜻한 바를 이룬다.39년 남의 일에 간섭 금물이다.51년 뜻한 바를 이룬다...

  • 내년 문체부 예산 첫 7조원대…"일상 회복·신한류 진흥"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도 예산이 7조3968억 원으로 확정됐다고 3일 밝혔다.애초 책정됐던 본예산 6조8637억 원보다 7.8%(5331억 원) 증액된 규모로, 문체부 재정이 7조원대에 진입한 것은 처음이다.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피해를 조속히 복구하기 위해 금융지원과 창작·경영지원 예산을 크게 늘렸다. 또한 국민의 일상 회복과 여가 활력을 높이고자 국내 관광, 생활체육 분야 지원을 확대하고 문화예술 치유 사업 예산도 증액..
  • 오영우 신임 문체부 2차관, 전문성·소통능력 겸비
    오영우<56·사진>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30여 년간 공직에 몸담은 정통 관료 출신 행정 전문가로 1차관에서 2차관으로 수평 이동했다.1차관 시절 예술인 권리보장법 등 문화예술인들의 창작 환경 보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차관 발탁 전까지는 체육, 문화 콘텐츠 분야를 두루 거치며 업무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체육국장과 해외문화홍보원장 등으로 재직하며 정책 추진력을 보여줬으며 원칙을..
  • 김현환 신임 문체부 1차관, 관광·문화콘텐츠 전문가
    김현환<55·사진>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은 정통 관료 출신 행정 전문가다.차관 발탁 전까지 문체부 기획조정실장을 맡아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정책기획과 실무를 총괄했다. 특히 관광·문화콘텐츠 분야 전문가로 뛰어난 업무 능력을 인정받았다.관광산업정책관과 관광정책국장을 거치며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이끌었으며, 콘텐츠정책국장을 맡아 ‘콘텐츠 3대 혁신전략’을 제시했다. 또 각 부처에 흩어진 한류 정책을 총괄하는 전담 조직인 한류지원협력..
  •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 '승리호' 김수진·'윤스테이' 나영석 등 선정
    ‘2021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이 오는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다.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는 방송영상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인기를 끌며 국가 위상을 높여 방송영상산업발전 부문에 문화포장을 신설했다.올해 시상식에서는 김수진 영화사 비단길 대표이사가 보관문화훈장을 받는다. 김수진 대표는 ‘추격자’ ‘작전’ ‘늑대소년’ 새로운 장르의 영화를 꾸준히 제작해 한국 영화 지평을 넓히는 데..

  • "게임처럼 미술작품 감상해볼까" 소마미술관 온라인 전시
    국민체육진흥공단 소마미술관은 온라인 전시 ‘무브 소마2: 메타 파크’를 내년 2월 말까지 선보인다.관람객이 마치 롤플레잉게임(RPG)처럼 가상 전시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진화된 온라인 미술관이다.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를 선보였던 소마미술관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올림픽 조각공원을 3차원 공간으로 구현했다.박석원, 이갑철, 이승택, 데니스 오펜하임, 호셉 마리아 수비라..
  • [백운산의 오늘 운세] 2021년 12월 3일
    36년 명의 만나 좋아진다.48년 건강한 정신으로 지낸다.60년 빛나게 활동 한다.72년 지혜 처세로 상황 판단한다.37년 옳고 그름을 올바르게 판단한다.49년 지인들과 함께 일을 도모한다.61년 행운이 가득 찾아온다.73년 진실하니 사랑 듬 북 받는다.38년 두터운 신뢰 쌓게 된다.50년 아랫사람들의 존경 사랑 받는다.62년 신념과 인내력이 강해진다.74년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 한다.39년 안 좋았던 건강도 다시 찾게 된다. 51년 기쁨도..
1 2 3 4 5 next block

카드뉴스

left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