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외교장관, 한반도 정세·코로나19 대응 협력 등 논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9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과 제5차 한·영 전략대화를 하고 한반도 정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협력 방안, 브렉시트 이후 양국관계 발전 방안 등 양국 현안을 논의..

'북한, 공무원 피격 사건' 속 민주당 '종전선언·관광허용 결의안' 거센 논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8일 북한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 피격 사건에 대한 논란 속에서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 등의 남북 관계 개선 절차를 강행했다. 북한이 황해남도 등산곶 앞바다에서 비무장 민간인을 반인도적으로..

'北 열병식·공무원 피살 사건'... 숨가쁜 한반도
북한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사살 사건으로 남북 긴장 관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 정세를 관리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특히 숨 가쁘게 돌아가는 한반도 정세 속 미·중 외교장관 방한까지 예고된 만큼..

[뉴스 추적] 북한, 공무원 피격 "남북 발표 신빙성 의문...공동조사 해야"
북한 통일전선부가 지난 25일 극히 이례적으로 전통문을 보내와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 피격 사건과 관련해 전격적인 사과와 함께 해명을 했다. 하지만 우리 군 당국이 밝힌 사건 경위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적지 않아 논란이 갈수..

방미길 오른 이도훈 본부장, "옥토버 서프라이즈 가능성 대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7일 미 대선 전 북·미가 소규모 회동 등을 할 것을 의미하는 ‘옥토버 서프라이즈(October Surprise)’ 설에 대해 “모든 가능성에 대해 대비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

화살머리고지 등 발굴 중국군 유해 117구 중국에 송환
70년전 한국전쟁 당시 전사한 중국군 유해 117구가 고국으로 27일 돌아갔다.정부는 2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창정궈 중국 퇴역군인사무부 부부장이 두 나라 대표로 참석한 가운데 7차 중국군 유해 인도식을..

강경화 "코로나19 극복 다자보건체계 강화해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제75차 유엔총회 계기로 열린 ‘다자주의 연대 장관급 화상회의’에서 다자보건체계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26일 밝혔다.강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폼페이오 미 국무 장관 방한... '깜짝 메시지' 주목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추석 연휴 직후인 다음달 초 한국을 찾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방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24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달 초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쿼드(Quad)’ 4개국..

[단독] 싱하이밍 "기업인 신속통로제 확대" 우종순 "한국기업 적극 지원해 달라"
“중국은 한·중 두 나라 간 비자 발급과 기업인 신속 통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 정부와 협의해서 잘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빨리 했으면 한다.”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24일 서울 여의도 한·중 경제협회에서 열린 우종순 한중경제..

[단독] 싱하이밍 중국대사 "문재인 대통령,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적극 검토"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대해 사실 중국도 뜻은 같다”며 “중국측은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싱 대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관련해선 “코로나19 사태..
1 2 3 4 5 next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