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친환경 건축물 정책, 현실적 문제 없는지 살펴봐야
국토교통부가 내년 7월부터 30가구 이상 신축 공동주택의 에너지성능 기준 강화 내용을 담은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 고시 개정안’을 다음달 3일까지 행정예고했다. 주거공간의 친환경적인 부분을 강화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기자의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사퇴하고 정치하라"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말과 행동이 연일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역대로 이처럼 이슈를 끌고 다닌 법무부 장관이 있었을까 싶을 정도다.추 장관이 연일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낸 원인에는 그간 법무부 장관이 보여주지 않았던..
[기자의눈] 中 화천그룹 파산이 한국지엠에 던지는 경고
지난주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뒤숭숭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그것도 국영기업인 ‘화천그룹’이 파산했기 때문이다. 전 세계 모든 완성차 브랜드가 진출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자국 중국시장에서 독자브랜드 ‘화천자동차’의..
[기자의 눈]대한항공 아시아나 '번갯불' 인수…정부는 왜 한진칼에 꽂혔나
“같은 정부에서 내린 결정인데, 한진해운은 공중분해시키고 아시아나항공은 품어주네요.”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지켜본 한 기업의 임원은 “대한항공에 직접 자금을 대줄 수도 있었고 그 외에도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법은 다양했을..
[기자의 눈] 바이든 시대와 남·북·미 새 전기 마련
미국인들이 46대 대통령으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를 선택했다. 자국 중심주의와 과감한 대북 접근을 기치로 내걸었던 트럼프 시대가 저물고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이다. 하지만 정세 전환기를 맞은 한반도 상황은 그리 녹록하지 않다. 북..
[기자의눈] 삼성과 윤성환의 '불편한 이별'
프로축구 K리그 최종전에서 은퇴식까지 치렀던 이동국(41)은 일주일 뒤 열린 대한축구협회(FA)컵 결승 2차전에도 후반 43분 교체 출전하면서 그라운드를 누볐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경기장을 찾은 홈 팬들에게 박수를 받으며 FA컵 우..
[기자의눈]전세대란, 전국 확산세…정부, 매입형 임대로 시장 충격 흡수해야
전셋값 폭등으로 인한 전세난이 서울 및 수도권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부산과 전주, 강원 등의 아파트 전셋값 주간 상승률이 한국감정원 통계 조사 이후 8년 반 만에 최고로 올랐다. KB국민은행 조사에서도 전셋값 전망지..
[기자의눈] 삼성바이오, 5분기 연속 흑자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 성장세가 꾸준하다. 작년 3분기 흑자 전환 후 5분기 연속 흑자세를 이어가고 있다. 4분기 전망도 밝다. 연내 4공장 기공식이 진행되고, 3공장 가동률 역시 개선될 전망이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달 29일 미국..
[기자의눈] 팔수록 손해인 실손보험, 차등제가 답일까
앞으로 보험금을 많이 탈수록 보험료도 많이 내는 실손의료보험이 등장한다. 금융위원회는 실손보험료 차등제를 도입한 ‘4세대 실손보험’을 이달 중 내놓을 예정이다. 일부 가입자의 의료 쇼핑, 오·남용 진료 등으로 전체 보험료가 인상돼..
[기자의 눈] 조두순이 나온다, 법무부는?
아동성폭행범 조두순의 출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시민들의 두려움이 가시지 않고 있다. 국민 불안감을 반영한 비난여론이 증폭되자 정부와 지자체 등은 조씨의 재범방지를 위한 방안들을 뒤늦게나마 내놓고 있지만 우려는 쉽게 해소되지..
1 2 3 4 5 next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