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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배고픈 당신 혹시?…필수 체크 항목 4

늘 배고픈 당신 혹시?…필수 체크 항목 4

기사승인 2015. 05. 18.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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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관에서 강도높은 운동을 하고 난 후. 월경전후나 임신중. 이 외에도 밑 빠진 독처럼 먹어도 먹어도 식욕이 꺼지지 않을 때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배고픈 이유를 잘 알지 못한다. 에스더 크레인은 최근 미 허핑턴포스트에 당신이 항상 배고픈 이유라는 건강 칼럼을 실었다. 내가 ‘가짜 배고픔’에 속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자.

1. 사실은 목이 마른 것이다

영양학자인 알리사 럼지는 “가벼운 탈수는 종종 ‘배고픔’이라는 가면을 쓸 때가 있다”고 말했다. 갈증은 뇌의 시상하부에서 느끼는데 식욕 또한 이곳을 통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럼지는 “아침에 물을 먼저 한 잔 마시는 방법은 쓸데없는 배고픔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좋다”며 “배고플 경우에 물을 마시고 15~20분 대기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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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pixabay
2. 수면 부족을 겪고 있다

밤에 잠을 잘 못자고 일어나버리면 배가 고프기 시작한다. 너무 잠을 조금 자면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럼지는 설명했다.

부족한 수면 후에는 심각한 피로가 오고 정신도 몽롱해진다. 이 때문에 에너지가 부족하면 실제로 배고프지 않더라도 설탕이나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이 일어난다. 쓸데없이 많이 먹지 않으려면 수면은 7~8시간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3.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처리할수 없는 과도한 업무, 고압적인 근무환경 등 스트레스는 우리의 식욕을 성나게 한다. 스트레스는 뇌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감소시켜 허기짐을 느끼게 한다. 전문가들은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요가수업이나 잔잔한 음악들을 듣는 것을 추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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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pixabay
4. 식전 술을 마시고 있다

식전 칵테일이나 와인을 마시는 경우가 많다. 위가 음식으로 가득한 경우에도 알코올의 섭취는 감각을 자극해 식욕을 끌어올린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미국의 한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식욕이 높아진 사람들은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골라 섭취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술을 마신후 갈증이 생기면 더 많은 음식을 먹게되는 부작용도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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