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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성장 보고대회] 100% 전기·수소 버스·트럭만 다니는 시범도시 만든다

[혁신성장 보고대회] 100% 전기·수소 버스·트럭만 다니는 시범도시 만든다

기사승인 2018. 05. 17.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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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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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미세먼지 저감 시연. /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시범도시를 선정해 도시내 버스·트럭 등을 2030년까지 100% 전기·수소차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연내 울산 등에 수소버스를 실제노선에 시범투입하고 검증에 들어가기로 했다.

정부는 17일 마곡 R&D 단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정부는 또 미래차 혁신성장을 위해 전기·수소차 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급속 충전기도 매년 1500기씩 2022년까지 1만기 수준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수소 충전소도 올해 18기를 차질 없이 구축해 총 30기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자율차는 9대 핵심부품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올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K-City를 준공하고 상용화 시점에 맞게 관련 제도도 차질 없이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혁신성장 보고대회에선 수소버스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시연했다. 수소차는 다층필터와 막가습기, 기체 확산층을 통해 공기중에 있는 미세먼지의 99.9% 이상을 제거하고 청정공기만을 배출한다. 시연은 수소버스의 흡입구에 연결된 풍선에 성인남성이 약 200년간 흡입하는 분량의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배기구와 연결된 풍선에 축적된 깨끗한 공기를 색깔과 냄새로 확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수소버스 1대가 1km 주행시마다 4.86kg, 연간 41만8218kg의 공기정화 효과가 있으며 이는 성인 76명이 1년간 마실 수 있는 공기에 해당한다. 서울시 시내버스 6951대가 모두 수소버스로 대체된다고 가정하면 약 53만명 분량에 해당한다.

정부는 현재 미래차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의 원천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기화물차 증차 허용에 따라 민간 물류업체도 배송용 차량 3500대를 전기트럭으로 교체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자율주행차 본격 상용화 시대를 위해 카메라·레이다 등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을 지원하고, 관련 석박사급 전문인력도 양성 중이다.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화성 K-City에 5G 통신시설을 갖춘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구축·개방 했으며 정밀도로지도도 총 1351km를 구축해 360여개 업체·대학 등에 무료로 제공했다

LG전자 등 전자업계는 미래차 부품기술에 집중 투자해 새로운 성장의 원천을 확보 중이다. 자율차도 현대자동차가 레벨4 자율주행 시연·시승에 성공하고, SKT 등 통신업계도 5G 기반 자율협력주행 시연에 성공하는 등 자율차 상용화 시대가 가시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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