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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는 1인가구의 전력사용량과 스마트폰 통화 및 위치 데이터를 활용해 재택·부재시 분석된 전력사용량 패턴을 기반으로 비정상상태를 감지, 행정복지센터 담당공무원에게 위급상황 알람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전과 SK텔레콤은 전력사용량, 스마트폰 통화 및 위치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비정상상태 분석모델을 개발하고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은 본 실증사업 운영을 위한 공공기관용 클라우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광산구청은 서비스 참여를 희망한 1인가구 대상으로 실증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오는 11월부터 1년간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1인가구의 안부를 살피는 등 시범적으로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상규 한전 디지털변환처장은 “전력과 통신, 인터넷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 간 데이터 협력을 통해 지자체에 새로운 공공서비스 모델을 제공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한전은 자체 보유 데이터를 활용해 공공서비스를 개발 하는 등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