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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어업지도선, 친환경 선박으로 새단장

노후 어업지도선, 친환경 선박으로 새단장

기사승인 2020. 09. 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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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
사진=연합
해양수산부는 25년 이상 노후된 국가 어업지도선을 친환경·다목적 관공선으로 전환하기 위한 선박 설계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해수부는 그린뉴딜의 일환으로 어업지도선 최초로 복합(Hybrid) 추진 방식의 친환경 선박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3차 추가경정예산에 표준설계비를 반영했다. 이후 지난 8월 내·외부 조선·선박 전문가들의 제안평가를 거쳐 선정된 설계업체가 23일부터 본격적으로 표준설계에 착수하게 된다.

이번 설계에 도입되는 복합 추진 방식은 기존 디젤엔진에 발전기와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모터를 결합하는 방식이다. 느린 속도로 운항할 때는 발전기와 배터리를 주 동력원으로 하고, 빠른 속도로 운항할 때는 디젤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작동시킨다. 복합 추진 방식이 도입되면 기존 경유 관공선보다 15% 이상의 유류가 절감되고,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도 30% 이상 감축돼 실질적인 해양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표준설계가 마무리되면 2023년까지 총 7척의 국가 어업지도선이 새로 건조된다. 해수부는 이번 친환경 관공선 건조사업이 과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조선소의 경영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용석 해수부 어업자원정책관은 “국가 어업지도선 분야에서도 친환경 전환 정책을 통해 그린뉴딜 계획을 착실히 이행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수산자원 보호 와 어업질서 확립을 위해 친환경·다목적 관공선을 체계적으로 건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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