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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배송 과대포장으로 쓰레기 나라 돼 간다

새벽배송 과대포장으로 쓰레기 나라 돼 간다

기사승인 2020. 09. 22.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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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마다 폐기물 줄이려 자구책 마련…소비자 만족시키기엔 역부족
업체들 "배달 한 건당 배송수수료 주기 때문에 어쩔 수 없어…개선책 강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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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쿠팡 로켓프레시를 이용해 주문한 한 고객이 받은 상자. 닭가슴살 1팩, 계란 30구, 샐러드 1팩을 주문했지만 모두 세 박스에 나눠 배송됐다./출처=김예슬 수습기자
#1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양 모씨는 전날 자정 전에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집 앞에 도착하는 총알 배송서비스을 자주 애용한다. 그런데 22일 아침에도 식빵과 베이글을 주문했는데, 각각 대형박스에 쌓여 있어 이 박스 포장들을 일일히 뜯고 빵들을 냉장고에 옮기느라 하마터면 지각할 뻔했다. 이전에도 양씨는 식품 4개를 주문했는데 주문한 상품들이 무려 3개의 박스에 나눠 배송돼 곤혹을 치른 적이 있다. 양씨는 바쁜 아침 시간을 언젠가부터 배송 박스를 뜯고 정리하는 데 허비하고 있다.

#2 서울 중랑구에 사는 주부 채모씨(38)는 수도권 지역에 한해 각종 신선식품과 식료품을 다음날 아침까지 배송해주는 사이트의 단골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마트 방문이 꺼려지는 요즘 더 자주 이용한다. 해당 업체는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스티로폼·플라스틱·아이스팩 등의 사용량을 줄이겠다고 공언했지만, 채씨는 체감하지 못한다. 물건들은 여전히 개별 포장되고 있고, 박스 안은 완충재로 가득해 분리수거함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가득차 버린다.

새벽 배송은 신선식품 비중이 높아 변질·파손을 막기 위해 일회용품을 과도하게 사용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관련 업계에서도 이런 비판을 마냥 무시한 것은 아니었다. 업계는 지난 2018년 5월부터 스티로폼 및 아이스팩 수거 서비스를 실시해 재활용률을 높여왔고, 종이박스 대신 다회용 에코백을 사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그러나 소비자를 만족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새벽 배송을 이용하는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는 ‘한번 주문할 때마다 일회용품이 과하게 많이 나온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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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 안에 보냉 단열재가 따로 덧대어 있어 재활용이 어려운 새벽 배송용 상자./출처=김예슬 수습기자
22일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김모씨(26)는 “친환경 느낌의 로켓프레시라는 이름 때문에 주문을 했는데 막상 상자 안을 보니 단열재가 덧대어져 있었다”며 “기업들이 친화경 트렌드에 맞게 쓰레기를 줄이겠다더니 별 차이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상자만 스티로폼에서 박스로 바뀌었을 뿐 안에 든 물품은 모두 개별 포장”이라며 “하나하나 정리할 때마다 이게 다 쓰레기라는 생각만 든다”고 덧붙였다.

지나친 포장은 소비자들의 불만만 고조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배달원들의 피로도 가중되고 있다. 이날 새벽에 만난 배달원 안모씨(29)는 “택배송장을 보면 물품을 알 수 있는데, 여전히 물품보다 상자가 심하게 크거나 상품 하나당 상자 하나씩 포장하는 경우도 허다하다”며 “배달하러 가보면 전날 배송한 상자를 그대로 내놓은 집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상자가 크거나 많으면 당연히 배달하기 불편하지 않겠느냐”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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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새벽에 만난 새벽 배송 업체 배달원 안모씨(29)의 말처럼, 전날 폐기물 박스를 그대로 문 앞에 내놓은 집./출처=김예슬 수습기자
한편, 관련업체들은 이런 소비자들의 불만 등에 대해 배달 품목 한 건당 배달비를 따로 지급하고 있어 물건을 하나씩 포장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새벽 배송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는 비판에 업계 내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단점을 보완하고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업체들도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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