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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매체 광고가 급성장함에 따라 인터넷 매체 광고가 처음으로 방송 매체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0년 광고산업조사(2019년 기준)’에 따르면 국내 광고산업 규모는 18조1338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2018년보다 5.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매체 광고비(방송·인쇄매체·인터넷·옥외)는 12조158억 원으로 66.3%를 차지했다.
매체별로는 인터넷매체(PC, 모바일) 광고비가 4조7517억 원으로 1위를 차지하며 방송매체 광고비(4조102억 원)를 처음으로 추월했다. 모바일은 2조9270억 원으로 64.5% 급증해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다만 PC는 1조8247억 원으로 13.1% 감소했다.
방송매체 취급액은 전년 대비 0.4% 감소했으며 지상파방송은 줄고 유료방송은 늘어났다. 지상파TV는 1조397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9% 감소했으며 라디오도 2862억 원으로 1.6% 줄었다. 반면 케이블TV는 2조1324억 원으로 7.9% 늘었고, IPTV 역시 1378억 원으로 77.8% 급성장했다.
인쇄매체 광고비는 1조1316억 원으로 전년보다 2.4% 줄었으며 이 가운데 신문 취급액은 8540억 원으로 2.6% 감소했다.
업종별 취급액 규모를 보면 광고대행업이 7조6432억 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광고전문서비스업(3조7976억 원), 온라인광고대행업(3조2606억 원), 광고제작업(1조5713억 원) 등의 순이었다.
광고산업 종사자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7만3520명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 광고대행업 종사자 수가 2만893명(28.4%)으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광고대행업(1만8262명, 24.8%), 광고전문서비스업(1만5140명, 20.6%)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