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3월 29일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개통한 후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정보와 건강·교통·교육 등 다양한 생활정보를 개인이 선택한 방법(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문자메시지)으로 안내하고 있으며, 5월 현재까지 생활정보 알림서비스 신청자 수가 14만여 명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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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된 ‘국민비서’ 모바일 화면/행정안전부 제공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사용자 입장에서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원하는 기능을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성과 접근성 강화에 중점을 두었으며, 특히 백신접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고려해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서 예방접종도 예약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바로가기’ 메뉴를 별도로 배치했다.
‘바로가기’를 선택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에 접속한 후 접종을 예약하면서 ‘국민비서’ 백신접종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1·2차 접종에 대한 1일 전 사전안내, 당일 접종 주의사항 안내, 3일 후 이상반응 대처방안을 민간 앱(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 또는 문자메시지로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6일부터 개편된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화면을 웹과 모바일에서 만날 수 있으며, 앞으로는 정부24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 전자서명인 일명 ‘간편인증’을 통한 로그인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번 국민비서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국민비서’알림서비스를 쉽게 신청하고, 백신접종 예약도 편리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국민비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