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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50% 전기차 바이든 계획, 업체·소비자·노조 등 복잡한 이해관계 직면

신차 50% 전기차 바이든 계획, 업체·소비자·노조 등 복잡한 이해관계 직면

기사승인 2021. 08. 09.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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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대통령, 2030년 신차 판매 50% 전기차 차지 행정명령 서명
WSJ "자동차업체,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소지자 세제혜택 요청"
"업체·소비자·노조·딜러·정당·환경운동가 등 이해관계 균형 이뤄야"
바이든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절반을 무공해차(ZEV)로 한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계획이 성공하려면 자동차업체와 소비자·노동자·대리점 등의 복잡한 이해관계가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사진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5일 백악관 남측 잔디마당에 전시된 지프 랭글러 4xe 루비콘에서 나오는 모습./사진=워싱턴 D.C. AP=연합뉴스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절반을 무공해차(ZEV)로 한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계획이 성공하려면 자동차업체와 소비자·노동자·대리점 등의 복잡한 이해관계가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5일 백악관에서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50%를 배터리·플러그인하이브리드·연료전지 전기차 등 ZEV로 한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제너럴모터스(GM)·포드, 그리고 크라이슬러의 모회사 스텔란티스 등의 최고경영자(CEO)들이 함께했고, 이들은 공동성명에서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40~50%가 전기차가 되도록 지향한다고 밝혔다.

다만 자동차업체들은 의회가 전기차 충전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고, 소비자에게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목표가 실현 가능하다는 전제를 달았다고 WSJ은 전했다.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 계획을 발표한 것이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이 성공할 수 있는 주요 근거 중 하나로 꼽히지만 행정명령은 강제성이 없고, 자동차업체들은 언제든지 투자 계획을 철회할 수 있기 때문에 의회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미국 내 전기차(EV) 판매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3%에 머물고 있다. 이는 휘발유 및 디젤차에 비해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선택할 수 있는 차종이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 지지자들은 세금 인센티브가 대리점에서 휘발유와 전기 자동차 간 가격 차이를 메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고 WSJ은 전했다.

아울러 소비자들은 최대 주행거리가 400~500km에 머물고 있는 현재의 전기차로는 장거리 주행을 할 수 없다는 점을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한 이유로 꼽고 있다.

WSJ은 더 큰 전국적인 전기차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이 고속도로에서 충전이 다 소모되는 주행거리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할 수 있는 열쇠로 간주된다고 평가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 기반인 자동차 노조는 전기차로 전환이 너무 빨리 진행되면 일자리가 감소해 실직할 수 있다는 점을 두려워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의 유지·보수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는 자동차 딜러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에 반발하고 있다.

WSJ은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과 세금 인센티브 등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공하려면 업계·정당·노동조합·환경운동가·규제기관·지방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분석했다.

GM 부사장 출신으로 알파벳(구글) 자회사인 자율주행차 개발사인 웨이모의 고문인 래리 번스는 “이것은 복잡한 루빅 큐브(난제)”라며 “그리고 이 규모는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집단적 의지(collective will)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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