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방송영상콘텐츠마켓 2021(BroadCast WorldWide·BCWW)’이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5일 간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21회째를 맞은 BCWW 2021은 ‘콘텐츠, 새로운 세계로 여행하다(Content, Traveling to a New World)’라는 슬로건 아래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온라인 마켓에는 국내외 방송영상 콘텐츠 160개 기업이 전시에 참가했고, 38개국 505명의 바이어가 비즈매칭에 참가했다. 특히 올해는 비즈매칭 플랫폼을 대폭 개선해 참가사와 바이어가 보다 원활히 소통할 수 있었고, 이는 수출상담 확대로 이어졌다.
콘진원은 이번 행사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재편과 그 속에서 우뚝 선 K-콘텐츠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는 장이었고 전했다.
조현래 콘진원 원장은 “BCWW 2021은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인 국내외 참여와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세계 시장에서 K-콘텐츠의 위상을 입증했다”며 “K-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지속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일에 진행된 ‘뉴미디어 콘텐츠상 시상식’에서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서 서비스된 우수 영상콘텐츠를 비롯해 산업 발전에 기여한 미디어 사업자 및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시상했다. 올해 대상은 에이앤이코리아-달라스튜디오의 ‘네고왕’이 차지했다.
콘진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BCWW 한국의 우수한 방송콘텐츠의 해외수출을 견인하고, 국내외 방송영상산업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 교류의 장’ 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