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기업 유공자 포상은 277만 여성기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국 단위 포상으로 매년 ‘여성경제인의 날’을 기념해 여성기업인의 자긍심 고양과 사기진작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포상분야는 △모범여성 기업인 △모범여성근로자(임원 포함) △여성 기업 육성공로자와 단체(기관) 등이며 포상종류는 산업훈장, 산업포장,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 정부포상과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여성가족부장관 표창 등 총 76점 수여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산업훈장은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상훈법 제17조·상훈법 시행령 제 11조 별표1)으로 대한민국 포상 중 가장 높은 상훈이다. 해당 분야에 공적이 있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수여하며 이번 여성기업유공자 포상에는 일정 수공기간과 산업 공적이 있는 여성기업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모범여성 기업인 심사 기준은 △매출, 고용, 수출을 통한 국가경제 기여 △여성 고용 확대 등 여성경제활동 촉진 △방역물품 생산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기여한 기업 등을 중심으로 선정한다.
선정 방식은 제출서류에 의한 예비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친 후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1차 심사 후 중소벤처기업부 공적심사위원회 등 정부포상 절차에 따른 심사를 거쳐 최종 포상후보가 결정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