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규격은 군수품 조달과 품질관리를 위해 기술적인 요구사항과 필요조건을 서술한 기술문서로 규격서·도면·품질보증요구서 등이 포함된다.
국방표준종합정보시스템 고도화사업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고려해 시스템 구조 및 인프라 향상, 주요한 기능인 표준·규격·목록 관리를 사용자 중심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고도화사업을 통해 기존의 2차원 평면도면에서 3차원 입체도면까지 등록, 조회 및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국방규격 기술자료에 대한 품질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같은 기능 개선을 통해 최근 첨단 무기체계의 개발 추세를 반영하고, 실제 다양하고 복잡한 국방규격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실수, 기술자료 오류 등을 자동 검출해 기술자료의 완전성을 높이고, 이에 따른 작업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방위사업청의 설명이다.
방위사업청은 약 120억 원의 개발비를 투입해 24개월 동안 개발 및 시험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입찰공고는 16일부터 다음달 27일까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 누리집(www.g2b.go.kr)에서 진행된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이 사업은 협상에 의한 계약방법을 적용해 제안서평가 및 협상에 따라 최종 계약자를 선정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오는 24일 입찰 참여 희망업체 및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