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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보조금 줄고 충전료 급증…전기차값 ‘고공행진’ 꺾이나

올해부터 보조금 줄고 충전료 급증…전기차값 ‘고공행진’ 꺾이나

기사승인 2023. 01. 09.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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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최대 600만원으로 축소
지원 기준도 5500만원→5700만원 증가
금리·전기세 올해부터 인상…수요 위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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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 비치된 현대차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 이피트(E-pit)./사진=현대차그룹
올해 보조금 축소와 전기요금 인상 여파로 국내 전기차 수요가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부터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잿값 인상 등으로 차값이 인상된 '카플레이션' 현상이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돌아서 전기차 시장에 큰 변화가 나타날 전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이달 중으로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소비자들의 최대 구매 유인책으로 꼽히던 국내 전기차 보조금은 기존 7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줄어들고, 보조금을 100%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 기준도 지난해 5500만원 미만에서 5700만원 미만으로 상향된다.

아울러 국내 직영 서비스센터 등의 조건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화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연비보조금과 주행거리보조금 총합 상한선을 기존 6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내리고, 직영 서비스센터 운영 여부 등에 따라 50% 차등하는 내용이 검토되고 있다.

이같은 보조금 축소와 더불어 지난해 초 3% 수준에 불과하던 금리가 10%로 급증해 소비자들의 주문 취소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판매량 상위권에 위치한 현대차·기아의 아반떼와 쏘렌토 등 대부분의 차종의 출고 대기기간이 대폭 축소됐기 때문이다. 아울러 렌터카업체도 최근 대규모 계약 물량을 취소한 바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기차 유지비용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요금도 올해부터 전분기 대비 10% 가까이 인상됐다. 한국전력공사는 올해 1분기(1~3월)에 적용하는 ㎾h당 전력량요금을 11.4원, 기후환경요금을 1.7원 올린다고 발표했다.

1분기 전기요금 인상폭은 전력량요금과 기후환경요금을 합쳐 ㎾h당 13.1원으로 전분기 대비 인상률이 9.5%에 달한다. 지난 1981년 2차 오일쇼크(석유파동) 이후 40여년 만의 최대폭 인상이다.

이에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완화로 생산은 늘고 있지만 수요 측면에서 '빨간불'이 켜졌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올해는 저가형 중국산 전기차도 국내 진출이 계획돼 고공행진하던 전기차값이 지난해를 고점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테슬라는 2년 만에 국내 차량 판매 가격을 1000만원가량 인하했다.

전기세 인상으로 내연기관 차량보다 전기차 유지비가 비싸지는 역전현상도 현실화돼 수요 위축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전기차를 선제적으로 도입한 유럽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 공급난이 지속돼 전기차 충전 비용(급속 충전 기준)이 내연기관차의 주유 비용을 넘어선 바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올해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해소됨에 따라 공급망 안정화가 이뤄져 현대차·기아 중심으로 차값 인상은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향후 전기차 충전 요금은 비싸지고 보조금도 축소돼 소비자들의 부담은 과거보다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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