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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친환경·자율차에 올해 약 5000억원 규모 투자

정부, 친환경·자율차에 올해 약 5000억원 규모 투자

기사승인 2023. 02. 09.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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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올해 4994억원 지원…전년比 15%↑
친환경차·자율주행·R&D기반·전문인력 등
lg엔솔 배터리 공장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배터리 미국공장 전경./제공=LG에너지솔루션
정부가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달성을 위해 친환경차, 자율차 기술개발을 위한 신규지원 예산으로 지난해보다 15% 증가하는 등 대대적인 지원에 나선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에 따르면 올해 친환경차, 자율차 기술개발을 위한 신규지원 대상과제에 대해 통합공고를 내고 311개 과제 중점 지원에 나선다.

산업부는 올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기술개발(2293억원) △자율주행 등 디지털분야(1383억원) △기반구축·사업화 지원(1003억원) △인력양성(315억원) 등 4개 분야에 걸쳐 311개 과제를 추진한다. 총 지원예산은 지난해보다 647억원 증가한 4994억이다.

올해 신규과제에 대한 신청은 오는 3월 13일까지이며, 접수처는 사업별로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정보포털과 KIAT 과제관리시스템,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받는다.받는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민·관이 합심해 미래차로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을 위한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했다. 자동차 산업의 대전환을 위한 민간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 등 디지털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투자 확대기조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수출형 전기기관차' 기술개발, '지역연계형 기반구축' 사업 등 우리 부품업계의 수출지원과 기술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신규과제를 반영했다.

친환경차 기술확보의 경우 주행거리, 충전속도, 내구성 개선 등 전기·수소차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에 지원이 집중된다. 연비향상을 통한 내연기관 고도화 등 탄소중립 대응과 친환경차 산업생태계 강화도 주요 과제로 선정됐다.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우 완전자율주행(Lv4)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센서, 카메라 등 핵심부품 기술력 확보와 디지털전환(DX)을 위한 데이터 구축, 모빌리티 신산업 창출 지원에 방점이 찍힌다.

자금과 시간 부족 등으로 미래차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부품업체의 기술개발 역량 제고에는 1003억원이 집중된다. 지역 부품업체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험평가장비를 구축하고 인증과 시제품 제작, 해외마케팅, 이차보전 신규 대출 등 사업화 지원이 이뤄진다.

박동일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글로벌 기업들의 내연차 생산중단 선언과 디지털 혁신 등으로 친환경, 자율주행 등 미래차 대중화 시기가 빠르게 당겨지는 추세"라며 "우리 자동차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민간의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중소·중견부품업체에 대한 기술개발과 기업지원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해 541억달러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친환경차 수출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제통상 협상과 수출 선박 확보 등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차특별법 제정 추진과 민간투자 유치 등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산업 지원 계획
2023년 정부 자동차 산업 지원 계획./제공=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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