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칼럼] 기회를 찾고, 한계를 넘는 도전과 집중이 절실하다

[칼럼] 기회를 찾고, 한계를 넘는 도전과 집중이 절실하다

기사승인 2023. 03. 06. 18:04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신정완 객원논설위원
에이제이팝컨설팅대표
KakaoTalk_20230306_165159905
신정완 객원논설위원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도 기회의 순간을 포착하여 적절한 타이밍을 찾아 집중하는 기업이 있다. 순간적인 집중력으로 타깃을 명중하는 사격수처럼 피나는 노력으로 준비된 실력을 발휘한다.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판단하여 지금껏 시도해 보지 않은 일을 용기 있게 시도한다. 새로운 전략적 제휴와 기술, 자원의 집중으로 시장 개척과 확장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기회를 포착하고, 민첩하게 행동한다

중국 최고의 소매업체와 연계된 테무(Temu)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미국 시장을 흔들고 있다. 지난해 9월 미국에 출시되어 4개월 만에 2400만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앱 설치 수는 아마존과 월마트를 제치고 1위를 기록하고, 월별 활성화 사용자 수도 1100만명 이상이라고 지난 19일 CNN이 보도하였다. 광고에는 '억만장자처럼 쇼핑하라'의 문구와 함께 한 여성이 많은 물건을 매우 저렴하게 구매하고 놀라워한다. 마치 억만장자의 꿈을 실현한 듯 즐긴다. 중국의 방대한 가치사슬 기반으로 중국에서 직접 배송하는 방식이다.

18일 미국 인스이드훅은 테무가 애플의 최고 인기 있는 무료 앱이라고 언급하며 터무니없이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다고 보도하였다. 하지만 미국 99컨슈머리뷰에서 테무의 배송 지연과 저품질에 대한 불만의 리뷰도 많았다. 개선의 여지가 많아 보인다. 중요한 점은 미국과 중국의 불편한 관계에서도 미국 시장에서만 앱을 출시하며 공격적 시장 진입을 시도했다는 점과 인플레이션의 경기 불안정 속에서 적절한 타이밍을 잡아 미국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모습은 미국 언론은 물론이며 세계가 주시하도록 만든다.

얼마 전 국내 스타벅스가 회원 1000만명 돌파 기념으로 3일 동안 아메리카노를 2500원으로 할인 판매한다는 기사를 읽었다. 살림살이가 어려워지는 소비자의 마음을 꿰뚫어 보며 앱 사용자와 시장 확장의 기회를 만든다. 국내에 1700개 이상의 매장이 있고 올해 매출 예상이 3조원대로 놀라운 성과다. 유럽여행에서 스타벅스를 많이 찾아볼 수 없었다. 22일 영국 BBC는 스타벅스가 이탈리아에 올리브오일이 들어가는 커피를 최초로 출시한다고 보도하였다. 독립적인 이탈리아 커피 시장에 신개념의 메뉴로 새롭게 도전하는 모습이다.

가끔 싸고 좋은 것을 파는 곳을 찾다 다이소로 향한다. 명품을 걸치고 다이소에 들어가 1000원짜리 상품을 잔뜩 사서 나오는 사람들이 많다. 매장이 1500개 이상이나 되니 접근도 쉽다. 판매가격을 정하고 원가를 맞춘다는 다이소는 올해 모바일시장 확대와 제휴협업 등을 통해 더 많은 수익 창출 기회를 만들려고 한다. 다이소는 지난해 매출이 3조원대였다.

대한민국 브랜드도 더욱 적극적으로 기회를 포착하며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확장해 나가면 좋겠다.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의 미래전략 실행은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집중하는가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성공적인 목표 실행을 위해서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과 업무분장이 명확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글로벌 사슬 체인에서 대한민국은 시장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성장 도약의 기회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자원의 효과적인 재배치와 집중이 필요한 때다. 잠시 소홀하다가 다른 국가의 경쟁사들이 눈 깜짝할 사이에 시장을 장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위의 일을 가능하게 하는 힘은 인재다. 인재들이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는 조직문화와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지금은 자원의 효과적인 집중을 통해 기회를 찾고 빠르게 대응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신정완 객원논설위원 / 에이제이팝컨설팅대표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