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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GS에너지와 청정암모니아·수소 운반 사업 나선다

현대글로비스, GS에너지와 청정암모니아·수소 운반 사업 나선다

기사승인 2023. 03. 27.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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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원료’ 암모니아 운반 경쟁력 확보…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도 건조 중
친환경 사업관련 MOU 체결…암모니아·수소의 해상운송 및 생산 인프라 구축 협약
현대글로비스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오른쪽)와 김성원 GS에너지 부사장이 최근 서울 성동구 현대글로비스 사옥에서 열린 '청정 수소, 암모니아 및 친환경 에너지 사업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청정 암모니아·수소 등 친환경 사업 분야 공략에 나선다. 현재 가스운반선 2척도 건조중으로, GS에너지가 생산하는 ㅅ청정암모니아 및 수소의 해상운송 서비스를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GS에너지와 '청정 수소&암모니아 및 친환경 에너지 사업 협약식(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와 김성원 GS에너지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은 서울 성동구 현대글로비스 본사에서 열린 체결식에 참석해 협업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양사가 추진하는 청정 암모니아·수소 사업 전반에 대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수행하며 GS에너지는 암모니아·수소 생산 및 관련 수입 터미널 구축을 담당한다.

더불어 양사는 청정 암모니아·수소 생산을 위한 공동투자 및 수요처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보유하고 있는 해상운송 역량을 앞세워 친환경 가스운반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앞서 2000억원을 투자해 초대형 가스운반선(VLGC) 2척을 건조 중이다. 해당 선박은 한 척당 적재 규모 8만6000㎥로 2024년 인도 후 글로벌 해상운송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의 VLGC는 화물창을 특수 재질로 제작해 LPG는 물론 암모니아까지 운송할 수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암모니아를 선적할 수 있는 VLGC는 20여척내외(VLGC 전체 선대의 10% 이하)로 알려져 있다.

암모니아는 액화수소 운반 대안으로 제시된다. 수소의 운송과 저장을 위해서는 기체 상태의 수소를 액체로 바꿔야 하는데, 액화수소는 밀도가 낮고 상용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수소와 질소를 결합시킨 암모니아 형태로 운송하고, 수요처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이 떠오르고 있어 현대글로비스는 암모니아 수송에 주목하고 있다. 암모니아는 액화수소 대비 비교적 쉽게 액화되고, 부피당 수소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다.

현재 암모니아는 주로 비료, 석유화학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어 중소형 가스선으로 운송되고 있다. 향후 암모니아의 대량 운송 시대가 도래할 경우 현대글로비스 VLGC가 암모니아 해상운송에 최적화된 선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액화수소 해상운송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세계 최초로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의 첫 단계인 기본 인증을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획득했다. 이는 선박 건조에 필요한 기초 단계 승인을 받은 것으로 한국 선사와 조선사가 협력해 받아낸 대형 수소 운반선 인증 최초 사례다.

현대글로비스와 GS에너지는 이 밖에도 액화이산화탄소와 사용 후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양사는 지난해 11월 CCUS(Cabon Capture, Utilization, Storage:탄소포집·활용·저장) 사업협력을 위해 GS칼텍스, 한국동서발전 등과 함께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 흐름 속에서 글로벌 선사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며 "GS에너지와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사업 영역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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