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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 도입…상품 늘리고 AI 적용

CU,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 도입…상품 늘리고 AI 적용

기사승인 2023. 06. 11.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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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 시간 절감…결품 20.8% 줄고 매출 4.8%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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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가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점포의 안정적인 상품 운영을 위해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을 도입한다./제공=CU
CU는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점포의 안정적인 상품 운영을 위해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CU의 스마트 발주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기존 상품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상품별 적정 재고량을 자동으로 산출해 상품 운영의 편의성을 돕는 시스템이다. 2012년부터 자동 발주 기능을 도입한 CU는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2.0 시스템에서는 기존 담배 등 일부 제품에만 적용해왔던 것을 음료, 주류, 스낵, 라면 등 상온 식품을 비롯해 비식품류까지 4000여개 제품으로 대폭 확대했다.

또한 최신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알고리즘에 따라 상품별 요일, 계절, 행사 등 다양한 변수들을 반영해 적정 발주량을 산출, 자동 발주가 될 수 있도록 해 운영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CU는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을 통해 발주 편의성 증대와 함께 재고 효율성을 높여 고객 편의와 매출 향상 두 가지 측면에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을 이용하면 최적의 발주량을 참고할 수 있어 발주 시간을 최소 30분에서 최대 1시간 이상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 행사 상품 등을 따로 고려하거나 상품별로 판매, 재고량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시간도 대폭 줄일 수 있다.

또한 점포 운영에 필요한 적정 재고량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고객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들의 결품을 줄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점포 매출 증대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실제로 CU가 지난 4월부터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한 결과, 결품은 기존 대비 20.8% 감소한 반면 상품 회전률은 빨라져 매출은 4.8% 증가하는 가시적인 효과를 얻었다.

김형준 BGF리테일 빅데이터팀장은 "편의점은 점포마다 입지, 상권, 고객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에 기반한 상품 운영이 매우 중요한 업종"이라며 "CU는 점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 등 업계 최고 수준의 IT 운영 시스템을 갖춰 고객과 점주 모두의 편의를 한 단계 더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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