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KDB산업은행, 지역 스타트업 지원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801010000671

글자크기

닫기

정금민 기자

승인 : 2023. 08. 01. 16:54

내년 하반기 개소 목표
민간 주도 개방형 운영 예정
산업은행 제공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전경. /KDB산업은행
KDB산업은행은 1일 부산시와 공동으로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부산 지역의 스타트업 창업·성장을 지원하고, 벤처 창업 생태계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 지역 스타트업 및 외국인 벤처창업자에게 입주 공간, 체계적 보육, 경영 컨설팅, 자금지원 등을 다양하게 제공할 예정이며 내년 하반기 개소를 목표로 두고 있다.

민간 전문운영사가 타운 운영을 총괄하고, 보육 파트너사(금융기관·액셀러레이터)가 협업을 맡는 민간 주도 개방형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창업공간 확보·조성 등 사업을 총괄한다.

산업은행은 국내 최대 직·간접 벤처투자 금융기관이자 국내 유일 통합벤처플랫폼(넥스트라운드·넥스트라이즈·넥스트원) 운영 기관으로서 부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은행은 통합벤처플랫폼과 연계한 부산 혁신창업타운 보육기업에게 직접투자 등을 지원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 외에도 산업은행, 부산시,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BNK금융그룹, 한국예탁결제원 등이 이달 초 TF(태스크포스)를 꾸려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에 힘을 쏟는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은 제2금융중심지로서 부산시의 벤처창업 기반 확충과 더불어 수도권 외 지역 벤처생태계의 균형발전을 위한 첫 단추"라며 "이번 조성 사업에 핵심 파트너로 참여한 것을 계기로 향후 충청·호남 등으로 (사업 노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금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