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자체 생산한 첫 중형 여객기 'C919'를 처음으로 수출할 것으로 보인다. 물량은 15대로 수입국은 브루나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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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노선에 취항 중인 C919 여객기./메이르징지신원.
메이르징지신원(每日經濟新聞)을 비롯한 매체들의 25일 보도에 따르면 최근 광시(廣西)장족자치구 난닝(南寧)시에서 열린 제20회 중국-아세안 박람회에서 브루나이 항공사 갤럽에어(GallopAir)가 중국상용항공기(COMAC)와 C919 15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갤럽에어는 이외에 중국의 소형 여객기 ARJ-21 15대도 주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 30대 항공기의 구매 가격은 20억 달러(2조7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갤럽에어는 브루나이 민항국 인증을 거쳐 내년 3분기부터 C919의 상업 운행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C919의 해외 주문은 이번이 처음이나 또 다른 소형 여객기 ARJ-21은 두 번째이다. 이보다 앞서 외국 항공사로는 인도네시아 트랜스누사항공이 처음으로 ARJ-21 2대를 구매한 바 있다. 인수는 작년 12월과 올해 6월 각각 1대씩 순차적으로 이뤄졌다. 이 중 한 대는 지난 4월 우선 인도네시아 국내선에 투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다 지난 7월부터는 두 대 모두 국제선에 투입됐다고 매체들은 전했다.
COMAC는 지난해 연구 개발에 나선지 무려 16년 만에 C919 개발에 성공했다. 작년 9월에는 항공당국으로부터 사용 비행을 위한 최종 절차인 감항 인증(항공기의 안전 비행 성능 인증)을 받기도 했다.
기내 통로가 하나인 협동체 중형 여객기인 C919는 탑승 정원이 164명에 이른다. 대당 가격은 1억 달러(1300억 원)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중국 내의 주문은 총 1061대에 이른다는 것이 매체들의 전언이다.
현재 취항도 이뤄지고 있다. 우선 둥팡(東方)항공이 작년 12월 처음으로 C919 한 대를 인수, 지난 5월 상하이(上海)∼베이징 정기 노선에 투입한 바 있다. 이어 지난 8월에는 이 항공사의 상하이∼청두(成都) 노선에 두 번째 C919가 취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