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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우체국 거래 노린 피싱범죄 증가…사실상 대책 전무

고령자 우체국 거래 노린 피싱범죄 증가…사실상 대책 전무

기사승인 2023. 10. 12.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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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60대 이상 보이스피싱 피해자 20.22%
우체국 이용한 범죄 기승…"일단 의심해야"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자의 연령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60대 이상 피해자 비율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지만 뚜렷한 대책이 없어 주의가 요구된다.

12일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전체 보이스피싱 범죄 발생 건수 대비 60대 이상 피해자 비율은 2018년 4014건(11.76%)→2019년 5682건(15.08%)→2020년 5031건(15.88%)→2021년 5905건(19.05%)→2022년 4415건(20.22%)으로 매년 상승하고 있다.

보이스피싱범들이 60대 이상을 노리는 건 상대적으로 속이기 쉽다는 점 외에도 우체국을 주요 거래 금융기관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우체국 대상 보이스피싱 범죄에서 60대 이상 연령층의 피해 금액은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광주 광산구을)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들어 7월까지 70대 이상이 39건의 보이스피싱을 당해 29억6300만원의 재산 손실을 입었다.

60대에서도 112건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고 피해액만 23억9400만원에 육박했다. 두 연령대가 차지하는 피해액은 전체의 48.1%에 달했다.

범죄 수법은 단순했다. 우체국을 사칭해 반송된 물건이 있다며 통화를 유도한 뒤 개인정보를 빼내는 식이다. 우편물 도착 안내서를 우체통에 넣어두기도 한다. 60대 이상 고령자 대부분이 쉽게 속을 수밖에 없다.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가 자주 발생하면서 금융기관에서도 고액의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거듭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지만, 우체국은 그렇지 않다. 반송된 물건이 있다며 택배로 위장하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범죄인지 아닌지 구별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고령자를 노린 우체국 보이스피싱 사건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 사실상 없다고 보고 있다. 개인간 거래인데다 계좌 이체 형식으로도 우회할 수 있어서다. 결국 스스로 보이스피싱 범죄 유형에 익숙해져 경각심을 갖는 방법이 전부라는 것이다.

임태준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일반적인 보이스피싱 범죄는 금융기관에서도 인지해 계좌정지를 하는 등 피해를 막을 수 있다"며 "하지만 우체국을 사칭해 개인정보를 빼내고 이를 통해 비대면으로 범죄를 저지른다면 막을 방법이 없다. ARS(자동응답시스템)로 우편물 안내 전화가 온다면 일단 의심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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