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업스테이지, ‘다큐먼트 AI’ 문서 인식률 95% 달성…“업계 최고 수준”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31025010013718

글자크기

닫기

최지현 기자

승인 : 2023. 10. 25. 14:04

삼성생명 7종 문서 인식률 결과
보험업계 문서 자동화 실현 평가
clip20231025135825
업스테이지는 지난 4월 삼성생명에 공급한 자사의 대표 AI OCR 솔루션 '다큐먼트 AI'의 문서 인식률이 평균 95점 이상의 정확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업스테이지
AI(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삼성생명에 공급한 금융 특화 AI 광학문자인식(OCR) 솔루션이 업계 1위의 정확도를 달성했다. 문서 자동화 최고 난이도로 평가받는 보험업계에서도 문서 자동화를 실현했다는 평가다.

25일 업스테이지는 지난 4월 삼성생명에 공급한 자사의 대표 AI OCR 솔루션 '다큐먼트 AI'의 문서 인식률이 평균95점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업스테이지와 삼성생명은 진료비 영수증 등 보험청구 서류 7종 문서를 대상으로 OCR 인식률을 검증, 평균 95%에 달하는 정확도를 추출하며 당초 목표치 90%를 훌쩍 뛰어넘는 쾌거를 이뤘다.

이러한 타사 OCR 모델은 평균 80점대 인식률을 기록한다. 대부분 문서에 사람 검수도 필수다. 반면 업스테이지 모델의 경우, 테스트에서 90점 중후반대를 기록했다. 실제 사람의 수정이 필요한 항목은 4%였다.

업스테이지에 따르면 이번 성과에는 모델의 범용성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다큐먼트 AI는 사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신규 데이터만 추가로 학습하면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처리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삼성생명과의 협업에서 약제비 영수증 항목에서만 삼성생명 데이터를 활용하고, 나머지 6종 문서는 기본 모델만 구동해 평균 95% 이상의 인식률을 기록했다.

또 기울어진 각도나 구겨짐, 음영 등이 있는 이미지도 정확히 인식하며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문서 처리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다양한 실생활 환경에서 촬영한 고화질 이미지 내 텍스트도 정확하게 뽑아내는 업스테이지 기술력이 더욱 돋보였다는 평가다.

삼성생명은 해당 솔루션 도입으로 데이터 입력부터 심사,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전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보험금 청구 건이 급증하는 상황에서도 신속한 지급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 언제나 균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세계적인 수준의 업스테이지 AI OCR 기술력을 국내 1위 생명보험사인 삼성생명과의 협업에서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금융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메인에 특화된 AI 솔루션으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최지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