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안산시,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KT 합류…첨단로봇 혁신생태계 조성 탄력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606010002819

글자크기

닫기

엄명수 기자

승인 : 2024. 06. 06. 11:05

KT·한양대 에리카와 안산 사동 지구 첨단로봇 산업 진흥 협약 체결
1.안산시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KT 합류… 한양대와도 맞손(2)
안산시는 지난 5일 KT, 한양대학교 ERICA와 '경기경제자유구역 안산사이언스밸리 및 디지털 첨단산업단지의 '첨단로봇 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산시
경기 안산시가 사동 지구에 경기경제자유구역을 추진 중인 가운데 국내 대표 기업 KT가 합류하면서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안산시는 KT의 합류를 통해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의 확고한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지난 5일 오후 시청 제1회의실에서 KT, 한양대학교 ERICA와 '경기경제자유구역 안산사이언스밸리 및 디지털 첨단산업단지의 '첨단로봇 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안산시 주도로 진행된 이날 협약은 각 기관이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수도권 최대 국가산업단지인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의 제조혁신을 견인하기 위한 '첨단로봇 혁신생태계 조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이뤄졌다.

3개 기관은 협약을 통해 ASV 지구 경제자유구역 및 첨단산업단지 비전 공유와 협력 사항을 규정했다.

협약에 따라 안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및 산업단지 내 디지털 전환 총괄추진을, 한양대 ERICA는 로봇산업 핵심 인력 양성 및 로봇직업교육센터 유치 총괄추진, KT는 ASV 로봇 생태계 및 로봇 AX(인공지능 전환)를 지원하며 각 추진 사업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성환 KT 서부법인고객본부장은 "안산시가 대한민국 대표 로봇시티로 도약하는데 뜻을 함께할 수 있게 돼 뜻깊다"라며 "KT의 로봇, 통신 등 AICT 역량을 토대로 첨단로봇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다양한 역할을 모색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민근 시장은 "로봇 산업계의 대표 플랫폼 기업인 KT가 ASV 경제자유구역 비전에 동참해 준 것에 큰 활력을 얻게 됐다"며 "로봇산업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 한양대 ERICA와 함께 대한민국 로봇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초석을 쌓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내년 상반기 중 반드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안산시가 대한민국 첨단산업을 선도하고,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 붙였다.
엄명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