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AZMT, 로봇기업 ‘캐즈테크’와 호텔 자동화 업무협약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522001503492

글자크기

닫기

김지항 기자

승인 : 2025. 05. 22. 15:09


국내 하스피탈리티 운영 전문기업 ㈜에이지엠티와 스마트호텔 및 로봇 솔루션 기업 ㈜캐즈테크가 22일 업무협약식(MOU)을 갖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에이지엠티

국내 하스피탈리티 운영 전문기업 ㈜에이지엠티(AZMT, 대표 김홍열)는 스마트호텔 및 로봇 솔루션 기업 ㈜캐즈테크와 호텔 자동화 및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숙박업계 전반에 걸쳐 심화되는 인력 부족과 비용 부담을 해소하면서, 고객 경험을 저하시키지 않고 오히려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적 대안으로 주목된다. 이번 협약은 1년간 유효하며, 양사는 단계별 실증과 사업화 모델을 공동 기획하고 향후 스마트호텔 표준 모델 개발에도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AZMT는 호텔·모텔·생활형 숙박시설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운영하며, △스마트도어락 및 키리스 시스템 △비대면 체크인 키오스크 △PMS·CMS 통합연동 △IoT 및 스마트TV 시스템 △무인관제시스템 등 숙박업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왔다. 특히 춘천 지역에는 무인관제센터 MVP(최소기능모델)를 선제 구축해 실제 운영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협약을 맺은 캐즈테크는 20년 이상의 ICT·디지털트윈 기술력과 함께 자율주행형 실내 로봇을 개발 및 운영 중인 기업으로, 현재 쉐라톤, 힐튼, MD호텔 등 다수 호텔에 배송, 서빙 및 청소로봇을 납품하고 있다. 특히 객실 내 룸서비스, 야간 주방 연계 딜리버리, 로비·복도 청소, 야간 순찰 등 호텔 특화 분야에서 △AI 컨시어지 △자율탑승형 로봇 △멀티 로봇 협업 제어 등 다양한 스마트 운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딜리버리·청소·컨시어지 로봇 등 비대면 운영 기술 도입 △부대시설 및 객실 내 로봇·AI 솔루션 공동 개발 △관제 및 순찰 기술 접목 △신규 사업장 공동 영업 등을 본격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김홍열 AZMT 대표는 “호텔의 경쟁력은 단순히 좋은 시설이 아니라, 운영의 효율성과 투숙 경험의 질에 있다”며 “기술적 해법을 통해 인력을 대체하기보다는,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사람은 더 고도화된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약은 호텔 자동화 전략을 현실화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지항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