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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정의선, 하늘나는車 공개…“인간 중심 미래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

[CES 2020] 정의선, 하늘나는車 공개…“인간 중심 미래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

기사승인 2020. 01. 07.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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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비전 이미지/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이동 시간의 혁신적 단축으로 도시간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역동적인 인간 중심의 미래 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이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0)’ 개막 하루 전인 6일(현지시각)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인간 중심의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을 위한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며 이처럼 말했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3대 솔루션 공개
현대차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 열린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 등 3가지 솔루션을 공개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우리는 도시와 인류의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깊이 생각했다”며 “UAM과 PBV, Hub의 긴밀한 연결을 통해 끊임없는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은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인류를 위한 진보’를 이어 나가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UAM은 PAV(개인용 비행체)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결합해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며, △PBV는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시간 동안 탑승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이동 솔루션이다. △Hub는 UAM과 PBV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신개념 솔루션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CES는 시작점에 불과하며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전환…UAM
UAM은 하늘길을 활용해 ‘지상의 혼잡한 교통 정체로부터 해방’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비행의 민주화’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현재 전세계는 메가시티화(인구 1000만명 이상 거대 도시화)로 인해 도시 거주자들의 이동 효율성은 급격히 저하되고 물류 운송비용 등 사회적 비용은 급증하고 있다.

UAM은 전기 추진 기반의 수직이착륙(eVTOL)이 가능한 PAV를 활용해 활주로 없이도 도심 내 이동을 가능케한다. 이는 도시화로 장시간 이동이 늘고 교통 체증이 심해지는 문제를 극복하는 동시에 모빌리티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미래 혁신 사업으로 꼽힌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안전성을 최우선 원칙으로 △저소음 △경제성과 접근 용이성 △승객 중심이란 UAM 4대 원칙도 발표했다.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부사장)은 “이제 우리는 도심 상공의 하늘을 열어줄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앞에 와 있다”며 “UAM은 지상의 교통 혼잡에서 해방되어 사람들이 좋아하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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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V 콘셉트 S-A1/제공=현대자동차
◇우버와 협업…PAV 콘셉트 최초 공개
현대차는 이날 세계 최대 모빌리티 기업 우버(Uber)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PAV 콘셉트 ‘S-A1’을 최초로 공개했다. S-A1은 전기 추진 방식의 수직이착륙 기능을 탑재하고 조종사를 포함 5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에릭 앨리슨 우버 엘리베이트 총괄은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UAM 분야 우버의 첫 번째 파트너”라며 “고객들이 안전하고 저렴하게 비행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매우 빠르고 훌륭한 품질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의 제조 역량과 우버의 기술 플랫폼이 힘을 합치면 도심 항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큰 도약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우버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고 수준의 PAV를 개발하고, 플릿 서비스 및 유지 보수, 이착륙장 개발 등 UAM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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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V 콘셉트 S-Link/제공=현대자동차
◇맞춤형 모빌리티 개념…이동수단 넘어 삶의 공간으로 진화
PBV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탑승객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본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모빌리티 개념을 새롭게 재해석한 이동형 모빌리티 콘셉트다. 개인화 설계가 반영된 PBV는 도심 셔틀 기능을 비롯해 식당·카페·호텔 등 여가 공간에서부터 병원·약국 등 사회에 필수 시설까지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된다.

현대차는 PBV에 △도시의 상징 △이동형 삶의 공간 △군집주행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적용했다.

PBV는 차량 하부와 상부의 완전한 분리가 가능하고 차량의 목적에 맞춰 기존 길이 4m에서 최대 6m까지로 확장된다. 차체 내부는 목적에 맞게 모듈화된 제품을 활용한 맞춤 제작이 가능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다.

PBV는 전기차 기반의 친환경 모빌리티로 인공지능(AI)이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고 이동 중 배터리 충전용으로 제작된 PBV로부터 충전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PBV간의 자율 군집주행이 가능해 개인별 수화물은 물론 미래도시 내 물류산업의 새로운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전무)은 “PBV는 샌프란시스코 도시의 랜드마크인 케이블카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유전자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발전시켰다”면서 “도심의 경관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도시의 상징으로 탄생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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